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독문학사 총정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에이뿔 받은겁니다.

목차

★ Aufklärung-계몽주의 ★
★ Sturm und Drang-질풍노도 ★
★ Klassik-고전주의 ★
★ Romantik-낭만주의 ★
★ Biedermeier-비더마이어 ★
★ Vormärz Das Junge Deutschland-청년독일파 ★
★ Bürgerlicher Realismus-사실주의 ★
★Naturalismus-자연주의 ★
★Gegenströmungen zum Naturalismus-자연주의의 반대★
★ Expressionismus-표현주의 ★

본문내용

★ Aufklärung-계몽주의 ★
1. 정의
대체적으로 16세기에 일어났고, 18세기에는 이성주의 운동이 전 유럽에서 성행하게되었다. 교회의 독단적인 감독에 의한 사고의 종속으로부터의 해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관념은 1726년-1785년에 걸쳐 계몽주의의 문학작품에서 중요하게 사용되었다. 먼저 고트쉐트가 인상을 남기고, 그 후에 레싱이 영향을 미쳤다. 광범위한 정신적 문학 부흥운동은 감상주의에서 질풍노도와 마찬가지로 자리잡게 되었다.
▶계몽이란 인간의 스스로에게 잘못이 있는 미성숙으로부터 벗어남을 의미한다. 계몽주의는 ‘기독교 신앙과 신학의 절대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 과정’이자 ‘이성의 자율권에 기초한 인간 의식의 새로운 상승’으로 이해될 수 있다. 비판적 이성의 힘으로 근대적 문화와 사회를 이룩하려는 18세기에 일어난 계몽주의는 영국과 프랑스에서 먼저 발달하여 독일로 파급되었고, 그 결과 독일의 사상과 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계몽주의의 표어 : “알고자 노력하라! 너 자신의 오성을 사용할 용기를 가져라!”
▶레싱 : 고트쉐트의 이론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진정한 의미에서 시민의 위주가 된 계몽주의 문학을 주도하였다. 그는 희극과 비극의 양대 장르에서, 이론과 실제 창작을 통해 독일 희극사에 최초로 진지한 현대적 감각의 희극을 만들어 내었을 뿐만 아니라, 조형예술과 언어예술을 이론적으로 구분하는 것과 그러한 구분을 위한 특별한 방법을 밝히는 것에도 노력한 독일 최초의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비극과 희극을 동등하게 취급하였으며, “시민비극”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켰다.
2. 경향
세 개로 분할된 것을(종교적, 사회적, 국제적) 하나로 만들어 주는 사고방식 : 종교적 관용, 자연 앞에서 인간으로서의 평등, 인종과 민족적 장벽을 넘은 세계주의. 목표 : 전반적이고 독립적인 의식의 생성.
교회의 교리에 반대되는 자연과학적 인식. 철학적, 도덕적 종교로써 이신론. 인간의 숙명, 이성의 지배에 대한 통찰.
덕의 촉진, 곤경을 일으키는 무지의 제거. 그 까닭에 낙관주의자, 현세의 덧없는 세상에 반대하여 “최고의 세계”로서의 세계에 대한 이해. 신앙과 가르침에 대한 믿음. 또한 독자들에게 교훈을 주기 위한 도덕적 잡지 발행.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