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MO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7.03.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GMO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목차

1. 들어가면서
2. 문제점
3. 대응책
4. 마무리하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최근 끝없이 보다 많은 이익을 노리는 거대기업이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먹을거리 본래의 성질을 변화시키기 시작하면서 우리의 밥상에는 자연이 키운 먹을거리가 아니라 과학기술로 생산된 유전자조작 농산물이 슬그머니 등장하였다. 유전자조작 농산물의 ‘인체와 생태계에 미치는 독성(위험성)’이 아직 해명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거나 그 표시도 제대로 부착되지 않은 채 상업생산과 시장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어 소비자들은 장기섭취에 따른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
여기서 유전자조작 농산물이 농업과 먹을거리를 위협하는 문제점과 그 대응책을 중심으로 간단히 언급하면서 토론을 대신하고자 한다.

2. 문제점

⑴식량문제 해결 불가능
현재 60억의 세계인구를 부양하는데 충분한 식량이 생산되고 있지만(세계인구의 1.5배를 부양할 수 있는 곡물량이 생산되고 있음), 매년 1,600만명이 아사하고 8억명이 기아선상을 헤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인구증가율이 1.7%인데 식량증가율은 2.2%이기 때문에 현재 식량의 양은 부족하지 않다(인구증가율은 앞으로도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식량부족 문제는 빈부의 차, 불공정한 식량분배구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포식으로 성인병이 만연하고 많은 식량이 폐기되고 있다. 그리고 선진국의 과잉 축산물 소비도 큰 문제이다. 1㎏의 소고기를 생산하는데 7㎏의 곡물을 필요로 하고, 세계인구의 4분의 1을 점하는 선진국이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동물성 단백질의 4분의 3을 소비하고 있다.
이런 식량분배의 불평등은 농약과 화학비료를 대량 사용하는 녹색혁명에서 비롯되었다. 녹색혁명은 분명히 식량생산을 늘렸는데 왜 기아를 초래했을까? 녹색혁명은 농약과 화학비료 제조, 종묘 등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다국적기업에 의해 주도되었기 때문이다. 녹색혁명으로 수확량이 늘어난 곡물의 수출입은 세계 10社정도의 곡물메이저가 담당해왔으며, 이런 다국적 식량기업은 이윤확대를 목적으로 세계식량을 지배해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