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onoclonal polyclonal antiboby(mAb, pAb)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자세히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1) 항체의 정의
(1) 항체의 구조
(2) 항체의 종류
(3) 항원-항체 반응


2. 항체의 합성

1) 다클론 항체의 합성
(1) 기본 원리
(2) 합성 방법

2) 단일클론 항체의 합성
(1) 합성 필요성
(2) 합성 배경
(3) 합성 방법

3) 다클론 항체와 단일클론 항체의 특성 비교

4) 합체 합성 시 주의 사항


3. 단일 클론 항체의 활용


4. 최근 연구 동향 (review papers)


5. REFERENCE

본문내용

2) 단일 클론 항체의 합성

(1) 단일 클론 항체의 필요성

다클론 항체는 여러 가지 종류의 항체가 섞인 것이므로 항체를 이용한 실험을 할 때, 원하지 않는 다른 항원에도 반응을 보이는 경우(cross reactivity)가 있어 false positive data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항체가 한 종류로만 구성된다면 한 가지의 특이한 epitope만을 인식할 것이고 따라서 매우 특이적이고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즉, 한 종류의 병원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그 병원체에 대응하는 한 종류의 항체가 다량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한 종류의 항체를 단일 클론 항체라고 한다.

(2) 단일 클론 항체의 합성 배경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의 두 과학자 밀스타인(Milstein)과 코흘러(Kohler)는 실험실에서 단일 클론 항체를 만드는데 성공하였고 이 공로로 1984년에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그 연구 배경을 보자면 다음과 같다.

1975년 실험실에서 단일클론 항체 생산에 성공한 것은 항체를 진단 시약이나 치료제로 사용하는 데 새로운 이정표가 되었다. 그러나 림프구는 생체 밖에서는 오래 생존하지 못하므로 시험관에서 세포 배양을 통해 세포 배양을 통해 항체를 생산하는 것은 오랫동안 풀지 못하였던 난제였다. 그런데 밀스타인(Milstein)과 코흘러(Kohler)는 림프구를 종양세포와 융합시킴으로써 융합된 세포가 시험관 속에서 오랫동안 배양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 융합세포를 순수 분리하여 배양함으로써 단일 클론 항체를 만들 수 있었고 이 단일 클론 항체는 특정한 한 종류에만 작용하는 성질을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 하였다.

(3) 합성 방법

Mouse 항체를 만들 것인가, rat 항체를 만들 것인가 따라 면역방법이 거의 결정된다. Mouse 항체의 경우는 비장(spleen)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