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변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척추변형의 종류와 원인

목차

1. 척추후만증
2. 척추측만증
3. 척주전만(脊柱前彎 ; lordosis)

본문내용

1. 척추후만증

▶ 척추후만증의 개념
척추후만증이란 등이 많이 구부러져서 등이 뒤로 튀어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에 따라 등이 구부정한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조금 튀어나온 경우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척추후만증의 원인
후만증의 가장 큰 원인은 자세가 나쁜 경우입니다. 그 외에도 Scheuermann씨병, 선천성 척추후만증. 원발성 혹은 전이성 종양. 노인성 척추 후만증, 결핵성 척추 후만증, 외상이 나 광범위한 추궁 판 절제술 후에도 올 수 있습니다.

① 자세성 후만증
후만증 중에서 가장 많은 유형으로 자세가 불량하여 허리가 구부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세성 후만증은 자세를 바르게 하면 비교적 쉽게 교정이 되고 몸의 다른 부위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치료는 바른자세를 갖도록 하는 교육과 훈련이 가장 중요하며, 배부근육 강화운동으로 대부분 치료되나, 간혹 교정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밀워키 보조기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② 선천성 척추후만증
출생시에 척추체의 모형이 비정상적이서 앞쪽의 척추가 제대로 성장을 하지 못해서 등이 구부정해지는 것입니다.
선천성 후만증은 뼈의 결함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성장을 하면서 더 나빠집니다. 척추가 후만되어 있으면 척추신경에 혈액 공급이 원할하지 못하여 가벼운 외상에 의해서도 신경마비 소견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선천성 척추후만증의 치료는 후만증의 진행을 예방하고, 신경 마비증상을 예방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선천성 후만증은 성장하면서 계속 나빠지기 때문에 경우가 많고 수술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척추 후만증의 상태를 관찰이 필요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