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케인즈경제학의 시대적배경과 그의 경제학 본질과 공과에 대해서 논하라

저작시기 2003.01 |등록일 2007.03.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케인즈의 경제학 이론과 그의 시대적배경등 케인즈학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깔끔하게 편집도 했습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케인즈의 생애

3. 케인즈의 고전학파 경제학 비판

4. 케인즈 경제학 이론
(1) 불황 극복의 이론
(2) 유효수요의 원리
(3) 저축과 투자에 의한 소득 결정
(4) 케인즈의 대 경기 순환 정책
(5) IS 곡선과 LM 곡선의 도출
(6) 총수요 곡선과 총공급 곡선

5. 케인즈 경제학의 본질
(1)케인즈혁명의 의의
(2)불균형론적 시장관

6. 케인즈의 공과

7. 케인즈이론의 극복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케인즈의 고전학파 경제학 비판
케인즈는 ‘고전파’를 다만 리카도와 그의 직접적 추종자들뿐만 아니라 ‘리카도 경제학과 이론을 채택하고 선호한’학자들을 총칭하였다. 거기에는 밀,마샬,에지워드 등도 포함된다고 정의하였다.
먼저 케인즈의 고전파 경제학 비판의 주요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는 고전파 경제학이 사회생산물의 생산수준 혹은 자원의 고용수준보다는 주어진 생산물의 배분의 문제에만 주의를 집중하였다고 지적한다. 즉,고전파는 각 생산요소가 차지하는 국민소득 분배분의 결정원리를 해명하는 데에 치우치고 그 국민소득 자체의 수준 (따라서 고용수준 내지 경제활동의 전체적 규모)을 좌우하는 제관계는 그리 묻지 않았다. 왜 그러한 경향으로 흘렀는가 하면 고전파는 가격제도의 메커니즘은 스스로의 힘으로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전부 동원하게 한다고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일한 완전고용의 가정이 케인즈의 고전파 비판의 초점이 된다. 그런데 완전고용이란 인적자원의 완전고용과 물적자원의 완전고용을 내용으로 하는 것인 만큼 케인즈의 고전파 비판도 이 두 측면에서 검토할 수 있다.
둘째, 케인즈가 본 고전파 이론에 있어서는 노동의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의 교차에 의하여 실질임금과 고용수준이 결정된다. 이 경우에 노동의 수요 곡선은 노동의 한계생산물 가치곡선과 동일하고 공급곡선은 실질임금의 한계효용과 노동의 한계비효용의 균등이라는 관계에서 도출된다.
균형상태하에서는 실질임금은 노동의 한계생산물 가치와 동일하고, 그 실질임금의 효용은 그 고용량의 한계비효용과 동일하다. 케인즈는 이것을 고전파의 두 가지 공준이라고 인정하였다. 그런데 노동의 공급 및 수요곡선의 교차점이 가리키는 임금하에서는 그 임금을 받고 고용되고자 하는 노동량과 기업이 그 임금을 주고 고용하고자 하는 노동량이 일치하므로 그 특정임금률하에서는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모두 고용된 셈이 된다. 다시 말하면 균형고용량은 곧 완전고용수준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한다면 실업은 다음의 두 가지 경우 이외에는 생각할 수 없다. 하나는 노동수급의 균형이 파괴된 후 새로운 균형이 성립될 때까지 그 과도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공급초과(즉 실업)이다. 케인즈는 이것을 마찰적 실업이라는 용어로 구별하였다. 다른 하나는 노동자가 현재 임금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차라리 노는 것만 못하다고 생각하여, 즉 임금의 한계효용이 노동의 한계비효용보다 적다고 느껴서 스스로 취업을 거부하는 경우이다. 이것을 케인즈는 자발적 실업이라고 정의하였다.
고전파의 임금 내지 고용의 이론에 있어서는 이론적으로 이 두 가지 실업밖에는 있을 수 없다.그러나 케인즈에 의하면 고전파 이론을 가지고서는 설명할 수 없는 실업이 있는데 그는 이를 비자발적 실업이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신경제학사 / 박광서,오성동,박유영 공저 / 문영사
경제혁명의 구조적 분석 / 주명건 지음 / 박영사
인물경제학사 / 박장환 저 / 법문사
경제학의 선구자들 / 일본경제신문사 엮음, 새길
경제학설사 / 김광수 저 / 구민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