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심리 - 인연으로 맺어진 비공식 조직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보시면 분명 도움되실꺼에요 ^^ㅎ

목차

들어가는 말
자료 제시 -1-
자료 제시 -2-
분석 및 비평
나가는 말

본문내용

바람직한 인적 자원 관리라 한다면 특수 지위 특성에 의거한 경우라 할 수 있겠고,
지양해야 할 인적 자원 관리라 한다면 보편 지위 특성에 의거한 경우라 할 수 있겠다.
보편 지위 특성의 잣대는 위에서 제시한 성별, 나이, 부, 인종뿐만 아니라 이것들만큼 거대하며
무시할 수 없는 것들로써 3연(학연, 지연, 혈연)이란 분들께서 계신다..

현대 기업의 성패란 핵심 인재 양성에 달려 있다. 이는 곧 인적 자원 관리에 얼마만큼 성공할 수 있느냐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확실한 것은, 기업의 그 어떤 경영자라도 비합리적인 방식으로 인적 자원 관리를 움직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보편 지위 특성에 의거한 인적 자원 관리는 작게는 회사를 부패시키며 크게는 사회를 썩게 만든다. 경영자는 회사의 군주로서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 선을 행사할 사회적 책임자로서 공정하고 정당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야만 한다.

자료 제시 -1-

다음의 자료들은 EMPAS.COM과 NAVER.COM에서 발췌한 것들이다.
(심리학과 동기인 손호승 군과 자료를 함께 구한 터라 혹시 자료의 중복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도 학연의 일종일런지요...... 선생님)

첫 번째 자료

어떤 일을 처리할 때 논리적이거나 합리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안면`으로 한다. 그러다 보니 객관성이나 공정성이 결여되고 부정의 소지가 생긴다. `안면`의 대표적인 것이 학연, 지연, 혈연이다. 이 학연, 지연을 연결해주는 고리가 동문회, 향우회, 종친회인데 이런 동류의식의 끈은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데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생면부지의 사람이라도 같은 학교를 졸업했다는 사실만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동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