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북한문학의 시대구분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북한문학사의 시대구분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학기중에 썼던것이고, 좋은 점수를 받았던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방 후 초기부터 1960년 중반까지의 북한문학

2. 1967년 이후 유일사상 체계의 북한문학

3.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북한문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북한의 문학은 본질적인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북한문학의 형성은 어디서라고 보아야 할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먼저 1920년대 카프문학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일제시대의 억압 속에서 살아가던 시기에 모스크바에서 열린 프롤레타리아 저술가 회의에서 공산주의자들은 저술가들을 강력히 결집하였고, 그의 여파로 조선공산당 결성으로 대표되는 분파간의결합 등으로<염군사>나 <파스큘라>를 통합되도록 자연스럽게 유도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카프>의 결성은 사회주의 이념과 사상을 정립하는데 한 몫을 한 것이다. 이후 <카프>계열 작가들은 월북한 작가들이 대 다수를 이루었으나 많은 작가들이 숙청되거나 실종되었다.
북한문학은 문학자신을 주인으로 하는 자발성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자연히 교조적이며 일률적이다. 그리하여 정치뿐만 아니라 문학 예술분야에서도 사회주의 색체가 드러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북한의 문학사는 남한의 문학사와는 달리 사관이 분명하다는 점이특색이다. 또 하나는 애국사상을 내세우고 민중적 삶의 뿌리를 강조하는 점이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북한의 문학이 최고통치자인 김일성 ․ 김정일 부자의 교시에 의해 기본방향을 설정했다는 점이다.
오늘날의 북한문학사를 기술하는 데 어느 시기에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살펴보면 해방이후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유물사관의 공산주의 이론을 문학에 적용하던 시기와, 그 후 1960년대 중․후반까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론을 문학에 적용하려 했던 시기로 구분하고 1967년 이후의 시기를 주체사상, 주체문학을 유일사상체계로 수렴한 시기로 구분한다. 또한 1980년대를 주체문학론을 본류로 하고 부수적으로 현실주제 문학론을 내세운다. 김종회.『북한문학의 이해』,청동거울,1999,p16~18

북한의 주요한 문학사는 마르크스-레닌주의원론에 기초한『조선문학통사』와 김일성 주체사상을 수렴한『조선문학사』가 있으며 김정일 시대의 현실주제 문학론을 다룬『조선문학개관』(Ⅰ․Ⅱ)를 들 수 있다.
위 세 가지 문학사를 본론에서 좀더 구체적으로 북한문학을 시대구분을 밝혀 본론에서 다루고자 한다.

참고 자료

박태상,『북한문학의 현상』, 도서출판 깊은 샘, 2005
이재인,『북한문학의 이해』, 도소출판 열린 길,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