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현대문학사]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 중간과제A+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 강의 후, 매주 교수님께서 올려놓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과제입니다. 1주-7주로 중간과제이고, 질문 내용은 목차를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양심을 걸고 A+ 받았구요. 참고하시면 과제하시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목차

1주차
-문학사의 개념은 무엇인가?
-역사와 문학사의 다른점과 비슷한 점은 무엇인가?
-문학사의 이해가 우리 삶에 중요한 까닭은?
-실증주의적 문학사의 한계를 설명하라.
-역사를 거울에 비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주차
-문학의 부분적 읽기가 가지는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문학사의 목적에 대하여 요약 정리하라.
-문학사는 인간의 삶과 어떤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는 문학사를 왜 써야만 하는가?

3주차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전집발간 활동이 문학사 작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친일문학은 기존의 문학사에서 소외되었던 전형적 사례이다. 그 소외의 원인은 무엇이며, 왜 이것이 앞으로의 문학사 정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4주차
-균형잡힌 문학사 서술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문학사는 역사의 범주에서 거론될 수 있는가?
-문학사론은 하나의 독립된 학문의 분야로 자립이 가능한가?
-비평과 문학사는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
-일부 언론에서 종종 실시하는 인기작품, 인기작가 선정 방식에 대하여 비판해보라.
-잘못된 문학사 작품 평가가 문학사 전체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하여 정리하라.
-문학작품은 문학사 서술에서 단지 하나의 증빙자료로서의 가치로서만 인정될 수밖에 없는가? 아니면 또 다른 어떤 가치와 의미를 지니는가?

5주차
-과대평가 사례를 둘 이상 들고 전반적 경과를 말하라.
-문학사 서술에서 과대평가의 원인은 무엇인가?

6주차
-문학사 학습에 보다 익숙해지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문학사 연구의 실천방법에 대하여 말하라.
-역사란 글자가 들어가는 자료를 많이 읽는 활동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7주차
-문학사 정리에서 영향론이 지니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영향론의 탐구범위에 대하여 말하라.
-청록파의 시를 영향론적 관점에서 설명하라.

본문내용

1주차

-문학사의 개념은 무엇인가?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학사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참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을 공부하면서 나름대로 문학사에 대한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문학사는 문학 속에 녹아있는 역사, 즉 문학 작품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모든 메시지와 그 의미가 문학사라고 정의해 보았다.

-역사와 문학사의 다른점과 비슷한 점은 무엇인가?

역사는 인류사회의 변천과 흥망에 대한 모든 기록이며, 어떤 사물이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변화의 자취를 알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역사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있는 사실을 한치의 거짓없이 기록되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배우고 있는 역사의 객관성, 사실성을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까?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이 있다. 한마디로 역사는 생존 싸움에서 최후에 살아남은 자들의 입장에서 기술되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말이다. 그리고 역사라는 것은 역사가의 손을 거쳐 기록되는 순간부터 객관성을 잃고 그 역사가의 주관성이 개입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후대에 의해 ‘혁명이 반란으로, 반란이 혁명으로’ 달리 해석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역사의 왜곡과 은폐를 파헤치고 좀더 다양한 시각으로 역사를 바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문학이다. 우리는 그 시대에 쓰여진 문학 작품을 통해서 그 시대의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을 접할 수 있다.
이것으로 볼 때 역사와 문학사는 ‘과거의 총체적인 기록’이라는 유사성을 가지지만, 동시에 ‘기록자의 시각에 대한 차이’라는 상이성을 동시에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