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학-유전자변형식품(GMO)에 관한 자료 및 생각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현재 한장 대두되고 또한 소비량이 급증되고 있는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봤습니다. 자료를 통해 유전자변형식품이 얼마나 안전한가에 대해 알아보았고 그에 따른 저의 생각을 나타내 보았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2 본론
많은 사람들은 아직 유전자 조작식품과 품종개량 식품을 혼동하고 그 차이를 모르고 있다. 나 역시 그러했다. 그럼 이들의 기술 차이점을 알아보겠다. 유전자조작 기술에 의한 품종개량과 종래의 품종개량은 유용한 유전자를 서로 재조합 시켜 원하는 성질을 갖는 품종을 만든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그러나 종래의 품종개량 기술은 각각 원하는 특성을 지닌 유사한 종들을 교배하여 생성된 잡종 중 목적하는 품종만을 찾아내는 것으로, 한 품종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행착오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비해 유전자조작 기술은 원하는 특성을 지닌 유전자를 같은 생물종에서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생물종에서 국가고시도 얻을 수 있어, 품종개량의 폭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즉 유전자조작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유전자를 직접 도입하여 목적한 새로운 작물을 생산할 수 있으며, 종래의 품종개량에 비하여 그 소요시간이 짧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음으로 GMO식품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가장 활발하게 GMO식품을 만드는 미국을 살펴보면 시판되고 있는 GMO들은 현재 15개 작물 70여개 품종으로 콩, 옥수수, 감자, 토마토, 호박, 유채 등이며 제초제저항, 해충 저항, 과숙 억제, 과피 손상 방지의 특성을 갖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들 중 가장 많이 유통되는 품목은 콩과 옥수수로 우리나라에서는 수입량의 대부분을 미국으로부터 들여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