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분열 가능성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3.08 | 최종수정일 2014.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동북아의 이해란 과목에서 내준 리포트입니다

리포트 점수는 10점만점 받았고요 책을 참조하여 적었습니다

목차

이런 번영일로에 있는 중국이 왜 분열할 가능성이 높은 것일까?
중국내의 군부내의 갈등
군벌(軍閥), 군열(軍列)의 현상
군의 인사와 보스들간의 역학관계

본문내용

풍요로운 중국의 가난한 군대

현재 중국의 군대는 군사예산이 장비의 현대화와 엘리트 군인양성에 중점 배분되고 있다. 그 결과 각 군구는 심각한 자금부족사태에 빠지게 되었다. 여기에 중국경제에 불어 닥친 심각한 인플레이션은 병사들의 급여마저 지급할 수 없을 만큼 사태를 악화시켰다. 당연히 군인들의 실질소득은 자꾸자꾸 감소되었다.
특히 고도성장의 물결을 타고 있는 지역의 군인들은 “가난하고 뒤떨어진 패거리”라는 주위의 눈총을 견디기 어려웠다.
이러한 조치에 의해 지방의 군인은 훈련은 뒷전으로 제쳐두고 장사에 정신을 팔게 되었다. 특히 관할 구역 내에 현저한 고도성장지역을 가지고 있던 광주(廣州)군구, 남경군구, 심양군구 등의 군인은 서로 먼저 장사를 시작하려고 하였다.
장사를 시작한다 하더라도, 군인들에게는 자금도 없었으며 노하우도 없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무기와 권력, 인원과 수송수단이 있었다. 이것을 수단으로 군인들은 그 지방의 당원증을 소지한 관료자본가들이나 신흥기업가들과 손을 잡고, 본격적인 돈벌이에 나섰던 것이다.
상해나 북경에 가까운 부대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자동소총은 물론 로케트포까지 쏘아보게 하는 대포실사투어를 기획하여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였다. 이런 예는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 광주나 심양과 같이 풍요로운 지역의 군은 부르죠아화한 지방의 정치세력과 결탁하여 경제 체제내에 편입되는 경향이 현저하게 나타났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군에 의한 불법 비즈니스나 군의 마피아화였다.

참고 자료

중국내전 마쓰무라쓰토무 한벗 2001
중국의 분열 예건중외 대륙연구소출판부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