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현대사 강의 노트필기[서브노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양 현대사] 수업 노트필기 18페이지 분량(학기 전체분량)으로 잘 되어있습니다. 정말 열심히 정리한 겁니다. 시험준비 또는 보고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유주의 시대 프랑스의 민주적인 발전

19c후반 자유주의에 있어서 프랑스에서의 민주주의 성립은 제3공화국의 헌번제정에 의해서 이루어질수 있었다.
1848년 2월혁명에 의해 프랑스 제 2공화국은 수립됐지만, 공화정은 루이 나폴레옹의 친위 쿠테타에 의해 무너지게 되었고, 이후 루이 나폴레옹의 잠정적 독재체제가 수립되어 제2공화국대통령이 된다.
루이 나폴레옹은 제 2 공화국 헌법에서 규정했던 임기 4년의 1회 대통령자리에 불만을 지녔다. 하지만, 헌법 45조를 개헌하기위해서는 프랑스 의회의 2/3의 지지가 있어야 했다. 그러나 루이 나폴레옹은 당시 프랑스 의회의 2/3의 의석의 지지세력이 없었다.
1845. 브르주아 의회는 시 선거법을 개정하여 유산자에게만 선거권을 부여하는 내용의 선거법으로 개정하여 투표권자의 재산제약을 통해 유산자만 투표권을 갖게 하여 프랑스 유권자수의 1/3을 축소하려는 법안개정을 통과시켰다. 이는 사회주의 세력과 과격세력에 의해 위협을 느꼈던 프랑스 의회는 법안통과로 브루주아 계층지배의 의회를 유지하려 한 것.
이 기회를 포착한 루이 나폴레옹은 대중의 권리를 옹호해주는 대중권리수호자를 자처하여 대중의 지지를 받을 기회를 포착하여 평성선거 부활을 의회에 명령하자, 의회는 반대하고 대통령은 1845. 12/2 새벽을 기점으로 쿠테타 단행함.
군대를 풀어 반대파인 공화파의 지도자들, 왕당파, 영향력 있었던 언론인들을 체포하고, 프랑스의회의 해산을 명령하고 뒤이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였다.
이로써 잠정적인 대통령독재 선언을 하고, 1851년 12/21. 루이 나폴레옹은 프랑스의 새로운 헌법제정권을 대통령에게 부여하는것에 대한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를 실시하고, 정부는 국민투표에서 정부안이 압도적으로 승리한 것으로 발표하고 뒤이어 기존의 헌법을 페기하고 새로운 헌법을 대통령이 제정하였다. 이러한 헌법의 주된 내용은 대통령에 독재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임기를 10년으로 연장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통령자리에 대해서도 만족하지 못한 루이 나폴레온은 다시 새 헌법제정의 만 1년이 지난 후에 프랑스에서 공화정을 폐지하고 황제가 통치하는 제정체제를 실시하는것에 대한 국민들의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를 공고하였다. 실시결과, 프랑스 전 유권자의 65%가 제정체제 수립을 찬성한 것으로 발표하고 이에 입각하여 1852. 12/2 루이 나폴레옹은 프랑스에서 공화정을 폐지하고 제정체제를 선포하하고, 프랑스의 황제 루이 나폴레옹3세로 즉위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