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의제형성론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책의제형성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정책환경과 정책과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정책환경
Ⅱ. 정책과정으로서의 공공문제

본문내용

정책환경의 의의

생태론 이후 조직이나 체제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은 널리 인식되고 있다. 정책의 내용과 과정은 정책체제를 에워싸고 있는 환경적 요소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D. Easton의 정치체제론에서 보는 바와 같이 투입 ․ 전환 ․ 산출 ․ 환류 하는 모형이 그대로 정책체제에도 적용된다. 체제가 환경으로부터 투입을 받아들여 다시 환경으로 산출하는 과정에서 환경은 정책과 정책체제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책체제의 환경은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끊임없이 동태적 변화를 하고 있어 단 몇 가지 분류로 나누기는 어려우나 정책과 정책과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정치문화와 사회 ․ 경제적 환경에 비중을 둔다.

1. 정치문화

1) 정치문화의 개념

G. A. Almond에 의하면 정치문화는 ‘일정한 시기에 어떤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는 정치에 대한 일련의 태도 ․ 신념 ․ 감정이며, 이는 그 국가의 역사와 사회 ․ 경제 ․ 정치적 활동의 진전에 따라 형성 된다’고 한다. 정치문화는 경험적 신념, 표현적 상징 및 가치로서 정치적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을 규정짓는 정치에 대한 주관적 정향(subjective orientation)이다. 따라서 정치문화는 정치에 대한 심리적 ․ 주관적 차원의 표현이며, 정치체계의 집합적인 역사의 산물인 동시에 그 구성원의 생활사의 산물이다. 그것은 공공의 제 현상과 개인의 경험에 깊이 뿌리박고 있다.
정치문화의 개념은 개인의 심리적 수준과 집단의 사회적 차원을 연결하는 중간분석으로 여겨진다. 정치문화는 정치체계 구성원의 모든 활동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정책 활동의 주요한 환경변수로 작용한다.

참고 자료

정책의제형성론, 정책형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