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시대와 신진사대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시대말 정치사회적 배경과 신흥사대부의 출현과 성장, 역사적 의의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총 6페이지 분량이며, 느낀점도 들어있습니다.
신흥사대부에 대하여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목차

- 개요 (고려말의 정치사회적 모습과 신흥사대부의 출현, 성장과정에 대하여 상세히 다룸)

- 느낀점 (신흥사대부가 가지는 역사적 의의와 나의 느낀점을 서술)

본문내용

개요
고려 왕실의 신하였던 신흥사대부들은 결국 그들의 왕조를 멸망시키고 조선을 건국한 셈이지만, 우리는 이들의 조선건국을 역사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역사의 발전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정당한 행위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신흥사대부의 조선 건국을 역사적으로 정당화할 수 있는 이유는, 그들이 단지 승자라는 이유뿐만 아니라 시대적 과제에 대한 인식과 실천이라는 더욱 중요한 판단 기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말은 즉, 신흥사대부의 조선 건국이 정당한 이유는 그들이 고려 말의 시대적 과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조선건국을 성취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고려 후기에 이들 신흥사대부가 인식하고 해결한, 그럼으로써 역사적 정당성을 획득했던 시대적 과제란 무엇이었으며 또한 신흥사대부가 조선을 건국하기까지 어떤 성장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사실에 대하여 논해보고 또한 이것을 바라보는 나의 견해는 어떠한지 언급해 보도록 하겠다.

망해가는 왕조는 언제나 혼란스럽듯이, 조선을 건국한 그들 신흥사대부도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고려 말의 혼란을 과장하기도 하였는데 그것은 그들이 지은《고려사》속에서 흥망사관(興亡史觀)으로 잘 나타난다. 하지만, 고려 말의 혼란은 모두 그들의 의도적인 과장 뿐만은 아니었다. 고려 말은 혼란상을 보여주는 징후들이 도처에 널려 있었고 고려 왕조가 안고 있던 많은 구조적인 문제점이 표출되었기 때문이다.
고려 말의 대표적인 개혁론자인 조준은 한 토지에 수조권이 중복된 상황을 지적했다. 예를 들어 고려시대에 모든 농민들은 자기가 소유한 토지에서 생산한 양의 10분의 1을 국가에 내도록 되어 있었는데, 전시과제도는 국가에서 이 조세를 거둘 수 있는 권한을 관료들에게 위임하였고, 따라서 관료가 현직에서 물러나면 수조권도 반납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었지만, 그것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한 토지에서 수조하는 사람이 5, 6명, 심한 경우에는 8, 9명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한 토지의 수조권자가 5명이라면 생산자인 농민은 자기 토지를 경작하여 생산량의 10분의 1씩을 5명의 수조권자들에게 나누어주고 자신은 그 나머지를 가지고 생활해야 하는 처지가 된다. 따라서 수조권의 중복이 백성들의 생활을 곤궁하게 하였을 것임은 두말 할 나위가 없고, 결국 백성들은 자기 고장을 떠나 떠돌이 신세가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서울시립대학교 이익주 교수님의 글 요약, 정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