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통해서 본 교사의 역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분석하고, 구성주의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볼 때 진정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습니다.

목차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분석
2. 구성주의 교육
3. 교사의 역할
4. 나가기

본문내용

☞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발달이 단순한 기술과 아이디어의 확대가 아닌 일련의 질적 변화라고 생각한다. 피아제는 그 변화가 뚜렷한 단계를 거쳐 나타난다고 하였지만, 비고츠키는 피아제에 비해 덜 개념화된 단계들을 제시하였다.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강조했으며,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한다고 보고, 그들의 사고가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했다. 이것은 구성주의와 관련이 있다.

2. 구성주의 교육

객관주의 지식관은 지식 획득과정을 객관적 지식체를 학습자의 머릿속에 집어넣는 것에 불과한 피동적인 지각으로 본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은 지식을 갖고자 하는 사람이 능동적으로 그것을 만들어 가는, 구성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학습자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존재인 것이다. 교사는 지식의 전문가, 권위자,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자의 능동적, 창의적인 구성활동을 도와주는 조력자, 안내자다. 구성주의적 수업원리는 크게 여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① 능동적 참여의 원리-구성주의적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강한 학습 동기를 바탕으로 한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다.
② 유의미적 관련성의 원리- 자신의 실제 생활과 관련된 일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 실생 활과 연관 지어 수업을 전개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 특히 중 요시 되고 있다.)
③ 아이디어 활성화의 원리-학습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검증하며, 그 아이디어를 활성화, 발전시키는 일이 중요하다.
④ 협동적 상호작용의 원리-타인과의 협동적 활동 특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때 구성적 인식활동이 촉진된다. 그러므로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이 있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⑤ 풍부한 학습 환경 원리- 여러 가지 도구, 시설, 디지털 매체물의 활용을 권장한다.
⑥ 비정형화의 원리-수업 결과에 대한 단순한 수치의 변화보다는 교수 학습 과정에 있어서 학습자 내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평가는 수업의 전 과정에서 지속적 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과정에 대한 활동이다. 학습자의 자기 평가 또한 중요하다.

참고 자료

김종미 외 5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목영해, 양진건, 이항재, 한규원,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6
신중식, 강영삼, 김기민, 김헌수, 새교육학, 교육출판사, 2002
연세대 교육철학 연구회,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6, 교육과학사, 2002
윤정일, 허형,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교육과학사, 2002
윤정일 외 5인,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2
Giroux Henry A. 교사는 지성인이다, 아침이슬, 2003
Paulo Freire, 페다고지, 한마당,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