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히잡에 관련된 기사(3)와 그에대한 의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히잡에 관련된 기사 3개(그림포함)와 그에 대한 의견을 쓴 레포트입니다.
히잡에 대한 서구 국가들의 태도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룹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얼마 전 인터넷 뉴스에서 화제가 된 사진이 있다. 그것은 히잡을 쓴 말레이시아 여성이 한국의 아이돌 스타를 보며 열광하는 모습과 엄격한 회교국가인 이란의 여성들이 히잡을 쓰고 축구를 하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그 기사 밑에는 많은 사람들이 ‘신기하다.. 우스꽝스럽다..불편해 보인다.. 불쌍하다..’라고 그들을 평가하고 있었다. 그 여성들은 단지 히잡을 착용하고 있을 뿐인데 어떠한 이유에서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생소하고 특이하게 받아들이는 것일까? 그 이유는 히잡에 대한 편견과 이슬람국가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될 것이다. 히잡을 쓴 여성들은 우리와 다른 존재이며 이슬람국의 강요와 억압에 의해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히잡을 착용하는 한없이 가여운 존재로 여기기 때문이다. 나 또한 아랍문화에 대한 수업을 듣기 전까지 그들과 다르지 않았다. 그 이유는 이슬람과 히잡에 대한 잘못된 ‘정보’ 때문이다.
매스컴에서 비춰지는 이슬람은 여성을 차별하는 종교라는 인식이 존재한다. 명예살인으로 여성을 거리낌 없이 죽이며 여성교육을 금지하고 히잡을 강제하는 행위가 그러하다. 그러나 이는 탈레반 등 극단주의자들의 잘못된 만행에서 비롯된 것이지 이슬람의 근본적인 정신과 다르다. 오히려 이슬람은 여성의 인권을 중요시 여겼으며 여성에게도 상속과 재혼이 허락되고 모든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에서 여성을 동등하게 여긴다는 것을 배움을 통해 알게 되었다.
또한 히잡에 관한 기사를 모으다가 알게 된 사실은 여전히 과거 서구에서 시작된 히잡에 대한 편견과 공격이 현재에도, 선진국에서도, 우리 주변에서도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히잡은 억압과 퇴보의 상징이며 여권의 신장을 위해선 그것을 벗어야 한다고.. 그리고 프랑스와 독일과 같은 서구국가에서 히잡착용금지법안을 확정 짓고 히잡착용이 마치 범죄인양 취급하고 있다. 또한 히잡 착용을 금지함으로 인해 그들에게 종교적인 자유를 주고 억압에서 해방시켜 준다는 지극히 주관적이고 자기중심적인 견해를 마치 정의인양 여기는 그들의 변하지 않는 오만과 독단적 행위는 여전히 자행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