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간호학> 간호관리자의 리더십논문요약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간호관리 논문 <간호단위 관리자의 가치지향성 리더십 유형과 간호조직성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 9권 제2호 한수정
라는 논문을 가지고 요약하고 논문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문헌 고찰
Ⅲ연구방법
Ⅳ결과
Ⅴ논의
Ⅵ결론 및 제언
논문을 읽고나서

본문내용

간호단위 관리자의 가치지향성의 정도는 융통성이 평균 3.82점이었으며, 평등주의는 3.37점으로 나타나 모두 평균이상의 점수를 보였고 평등주의 가치보다는 융통성의 가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성향은 간호단위를 관리하는 관리자의 입장에서 간호사들의 인간적이 배려보다는 간호단위가 외부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관리자의 가치지향성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평등주의는 학력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전문대와 대졸의 경우가 대학원졸의 학력을 가질 관리자 보다 더 높은 평등점수를 보였다. 이는 대학원을 졸업한 관리자가 그렇지 못한 관리자보다 개인적인 존중심이나 인간적인 배려에 가치를 덜 둔다고 볼 수 있다.
직위근무기간에 따른 융통성과 평등주의 가치지향성에는 차이가 확인도지 않았다. 재직년수에 따른 차이에는 평등주의만이 차이가 있었다. 재직년수가 6년에서 10년 사이일때 평등주의 평균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고 11~15년 미만 일 때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도 46세 이상의 관리자들은 평등주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즉 연령과 재직년수가 많은 수간호사들이 평등주의 가피지향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지향적 리더와 근무하는 간호사들의 근무만족, 정서몰입이 안정지향적 리더와 근무하는 간호사들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즉,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조직구성원들에게 개인적인 존중심과 인간적인 배려를 하는 관리자가 이끄는 조직이 높은 성과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간호행정학회지 제 9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