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가요개요와 공무도하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간단한 고대가요와 공무도하가에 대한 여러견해들이 간략히 들어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公無渡河(공무도하)
公竟渡河(공경도하)
墮河而死(타하이사)
當奈公何(당내공하)

공무도하가에 대한 여러 논의
1.공무도하가가 구전 민요로 불려졌다가 정착되었다는 근거를 살펴보자.
공무도하가는
<대동시선>, <청구시초>,<열하일기>등에 배경설화와 함께 기록되어 있으며 중국문헌인<고금주> 이백의 시 등에도 인용되어 있다. 여러문헌에 약간씩 다른 모습으로 기록된 것으로 보아 이 작품은 구전민요로 불려졌다가 정착되었을것으로 본다. 또한 백수광부의 곽리자고에 의해 여옥에게 전해졌고 ,여옥은 다시 이를 여용에게 전했다는 설화의 내용은 곧 공무오하가의 구전성, 적층성을 말하는 것으로 볼 수있다.
2.작품해석의 다양한 관점
백수광부의 미친 상태를 현세 한계와 질서를 벗어나려는 이상주의적 태도로 보는 경우
->현실에 안주하려는 현실주의와 현실을 벗어나려는 초현실주의의 갈등을 표현한 작품으로 본다.
정병욱의 견해에 의하면 설화 속의 백수 광부는 희랍 신화에 나오는 바쿠스에 그의 처는 주신을 따라다니는 악신 님프에 비격해 볼만하다. 물을 매개로 하여 사랑과 죽음이 결합된 이노래는 사랑과 죽음을 서로 바꿀 수 있다는 강렬한 애정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장덕순의 견해에 의하면 當奈公何(당내공하)에서 남편을 따라 죽어야 한다는 여인의 의지로 보다. 노래는 결국 정렬의 여심을 노래한 것으로 본다.

참고 자료

고전문학의 이해와 감상(문헌각)
<한국고전시가론>정병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