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주의 여성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행동주의 여성에관한 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제출 가능합니다.

목차

Ⅰ. 서론
- 침묵을 깨기 시작하는 여성들
- 여성적트렌드의 의미
Ⅱ. 본론
1. 자본주의 세계화
1) 자본주의 세계화의 칼날 위에 서다.
2) 자본주의 세계화 속의 모순적 세상
2. 자본주의 세계화에 저항하는 행동주의 여성
1) 여성이여! 사회 속으로 (행동주의 여성에 대하여)
2) 현실 속 행동주의 여성
- 환경과 여성
가. 생태여성주의자 캐롤린머천트
나. 나무들의 어머니, 왕가리 마타이
다. 녹색 영화감독, 황윤
- 인권과 여성
가. 실천하는 여성 해방론자 알렉산드라 미하일로브나 콜론타이
나. 변호사이자 여성인권운동가 시린에바디
다. 현실 속 행동주의 여성 아룬다티 로이
3. 행동주의 여성을 통해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 (토론형식)
(전지구적 차원의 네트워크화: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
; 토론을 통해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정리하였음.
A - 자본주의의 세계화라는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자.
B - 트랜드화되는 여성성의 시각에서 의미를 살펴보고 바라보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침묵을 깨기 시작하는 여성들
21세기는 여성 스스로 권리를 찾으면서 그들의 여성성을 발휘하기에 더 없이 좋은 시대이다. 감성, 섬세함, 유연성 같은 여성적 가치는 오늘날 사회에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여성들은 점점 더 강해지고 있지만 여성들의 강함은 오늘에서야 새롭게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남성중심의 역사 속에서 의도적으로 은폐되거나 왜곡된 여성들의 위상을 바로 세우고, 가부장제 문화권력에 휘둘려 온 여성문화권력의 새 지형도를 다시 그리고자 한 노력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 그러기에 현재 여성들의 목소리는 여성들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들의 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현재의 여성들은 여성성을 바탕으로 지배문화에 대한 거부, 대안적 문화행사, 사회문화적 정황 속에서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것임에도 불구하고 종종 여성성을 띠고 있다는 이유 때문에 폄하되어온 여성문화의 가치 회복을 위해 침묵을 깨기 시작했다.
그들은 대상화되기 십상인 자본주의 가부장제 속에서의 여성으로서의 주체적 자리매김이나이중적 성규범 사이에서의 여성의 일방적인 희생을 고발함으로써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제 여성은 더 이상 침묵하지 않고 자신이 있어야 할 자리를 스스로 찾아가고 있다. 또한 세상을 변화시키는 중심에 서 있다. 행동주의 여성의 실천적인 대안을 통해 산업사회, 근대적인 사회에서 빚어진 폐해를 시정하고 앞으로의 시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비전을 살펴볼 수 있다.
우리는 여성이라는 시각에서 여성들이 자신의 권리를 위해 투쟁하거나 자신만이 아닌 주위에서 일어나는 불합리한 사회 속 쟁점들을 해결하는 실천적인 모습을 보려고 한다. 여성이라는 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구체적이고 대안적인 실천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 여성들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여성성이 부각되는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는지에 대해 행동주의 여성들의 실천적 대안을 살펴보자. 마지막으로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그들의 행동을 통해 우리가 속한 사회 더 나아가 지구적인 차원에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할 메시지를 담아보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