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글은 2004년도 서울대학교 문화와 철학 강의에서 발표했던 발제문으로 분량은 6쪽 입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
프로이트의 《성욕에 대한 세 편의 에세이》,《정신분석 강의》를 읽고
매우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원전을 직접 읽고 썼으며 인용과 발췌 부분도 있습니다.
남성/여성이 구분이 이루어지고, 초자아가 탄생하는 순간이며, 인간이 문명화되는 첫 진입관문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중요성과 의의 및 비판점에 대해서도 정리했습니다.
목차에 제목은 달지 않았지만, 글을 읽어보시면 내용별로 문단표시가 되어있어 목차가 있는 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 자세히 공부, 조사를 해야하거나 레포트를 제출하실 분들께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본문내용

1

인간은 약하게 태어난다. 따라서 인간의 아이는 오랜 기간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 없이는 생존할 수 없고, 어머니의 사랑이 제공하는 안락감 안에서만 쾌락을 느낀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어린아이에게 부모는 유일한 권위자이자 믿음의 근원이다.” 아이에게 어머니가 가장 중요한 존재인 만큼, 아이는 어머니가 온전히 자신만을 사랑해 줄 것을 요구하지만 이러한 요구는 ‘필연적으로’ 좌절에 이른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대략 만 세 살에서 만 여섯 살 사이의, 즉 남근기에 있는 아이들이 한 쪽 부모에게 강렬한 사랑을 느껴 그 부모를 독점적으로 차지하려고 하는 반면, 다른 쪽 부모에게는 강한 부정적 감정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소년들의 경우, 어머니를 사랑하고 아버지를 미워하며, 소녀들의 경우 어머니를 미워하고 아버지를 차지하려 한다.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아이들은 독점하고자 하는 부모에게는 성욕을, 동성의 부모에게는 살의를 느낀다. 이 때 심리적 발달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아이들은 양 부모가 결합함으로써 자신들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이해하고, 소유욕과 적개심을 적절하게 다루는 방법을 알게 되며, 금기와 관습을 준수하는 정상적인 사회인으로서 살 수 있게 된다.
인간은 성장하고, 부모로부터 독립해야 하며 최초의 인간 본성에 남아있는 오랜 동물적 유산을 정복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경유하여 이루어진다. 근친상간은 반사회적이며, 문명은 근친상간의 점진적 폐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근친상간 금기를 내면화하여, 인간에게 초자아를 확립한다. 아이들은 폭력적인 충동에 따라 행동하지 않고 사회 문화적 관습에 복종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의심할 바 없이 아이에게 가장 간단한 길은 어린 시절부터 … 사랑해왔던 바로 그 사람을 성 대상으로 삼는 일일 것이다. 그러나 성적인 성숙이 뒤로 미루어짐으로써 아이는 성욕에 대한 다른 제한들과 함께 근친상간을 막는 장벽을 쌓을 수 있고, 그에 따라 어린 시절부터 사랑했던 혈족을 대상-선택에서 명백히 제외시키는 도덕적 계율에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된다.

참고 자료

《성욕에 대한 세 편의 에세이》,《정신분석 강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