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화감상문]제인 캠피온(Jane Campion)의 `내 책상 위에 천사`를 보고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3.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제인 캠피온(Jane Campion)감독의 영화 `내 책상 위에 천사`를 보고, 제인캠피온에 관한 자료와 영화줄거리, 감상문을 썼습니다.

목차

1> Jane campion 알아보기

본문내용

▶<내 책상위의 천사>파고들기
“아무도 엄마에게 일을 강요하지 않아요”
내 책상위의 천사는 여성의 한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영화다. 일반적으로 여성하면 떠오르는 예쁜 미모를 가진 여리고 감수성 예민한 주인공을 수동적으로 앵글에 의해 움직이는 여자 주인공을 떠올리기 쉽다. 여기서는 여린 감성을 지닌 여자는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늘 남자의 시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주인공보다 조금 예쁜 여자친구 정도만 등장할 뿐이다.
작가는 이 영화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을까. 주인공의 뚱뚱하고 못생기고 대학교 때 유일하게 한 선생님만을 동경하는 모습 외에 남자라고는 생각하지도 않는 철저한 고립된 생활을 하는 외골수적인 캐릭터이다.
주인공 자넷의 집은 딸만 많은 집안이다. 그 집의 유일한 남자인 동생은 모범적이고 텍스트적인 한 두마디의 대사를 던지는 인물로 그려지는게 고작이다. 담배를 자유롭게 피고 남자와의 성관계를 즐기는 자넷의 언니. 그 당시의 사회구조적인 상황에서 다른 여자아이들 보다 그 언니의 모습은 여성의 역할인 노동과 양육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유희적인 삶을 사는 자유분방한 캐릭터이다. 그러나 그 당시의 사회구조적인 환경에서 그 여성의 자유분방한 모습은 하나의 억압을 위한 기제였을까.

참고 자료

<내 책상 위의 천사> 자넷 프레임 자서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