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시장의 유연화와 인간자원의 중요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노동시장의 유연화와 인간자원의 중요성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기술 발전의 가속화
2. 인건비 문제
3. 고용의 탄력화
4. 사회보장 혜택이 없어도 된다.
5. 노조세력의 강성화 제지

본문내용

현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농업사회에서 산업 혁명기를 거친 산업사회를 거쳐 IMF전에 정보화 사회를 거쳐서 지식기반사회에 다다랐습니다.
먼저 노동시장 [勞動市場, labor market]이란 정의를 알아봅시다. 노동력을
매개로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에 이루어지는 거래를 위한 제반기구 및 조직
으로 간단하게 요약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경기가 침체화가 되고 환율이 떨어지고 유가가 하늘 같이 치솟는 사회에선 노동시장이 전과 다르게 급속도로 바뀌어 간다는 것을 신문, 뉴스, 주위의 여러 가지 매스컴이나 소식에 의하여서 하루가 멀게 듣게 될 것입니다.
이런 노동시장의 노동력은 일정한 임금, 노동시장 및 그 밖의 조건으로 판매 또는 구입되고 있는데 지금 노동시장은 적은 임금과 많은 노동시장과 풍부한 자원 등을 요구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값비싼 임금과 주40시간 정도 밖에 안 되는 노동시장, 그리고 자원이 부족하여서 많은 노동시장들이 중국이나 다른 나라로 진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는 여기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하여서 좀 더 구체하게 노동시장의 유연화에 대하여서 파악하고 정리하려 합니다,
먼저 노동시장의 유연화가 가속화 되어감에 따라서 생기는 가장 큰 문제는 비정규적 근로자의 수의 급증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고용형태를 파악해 보면 인턴사원의 채용 또는 계약직 근로자의 채용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고용형태가 늘어나면서부터 우리나라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그 수는 물론이며 그에 따른 문제들 역시 현저하게 증가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용 형태별로는 근로계약 기간을 정했거나 비자발적인 사유로 계속 근무를 기대할 수 없는 한시적 근로자가 지난 해 360만 명에서 올해는 323만 명으로 줄었고, 시간제 근로자도 107만 명에서 104만 명으로 감소했다.
반면 기간제 근로자는 249만 명에서 273만 명으로, 파견근로자는 11만7000명에서 11만8000명으로 각각 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