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피의 역사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7.03.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커피의 기원과 전파
ⅱ) 카페의 역할
ⅲ) 플랜테이션과 노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커피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고, 가장 보편화 된 기호음료중 하나이다. 지금과 같은 형태의 기호음료가 되기 이전에도 에티오피아 농부들은 원두가 강장의 효험이 있다고 믿고서 걸쭉한 죽으로 만들어 먹었다. 커피가 최초로 재배되기 시작한 이후로 커피는 홍해를 건너서 ‘행복한 아라비아’의 영토를 차례로 정복해나가기 시작했고, 마침내 동양의 감미로운 향이 전해지는 아주 검은 음료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서양 세계가 커피에 심취하게 된 이후로 20년 만에 유럽 여기저기에서 초기의 카페들이 문을 열었고 정치적,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17세기 대형 해운회사들은 상업독점권을 차지하기 위해서 노력했고 더불어 플랜테이션을 했다. 그러나 커피 산업이 모든 사람들의 생활을 풍요하게 만들어준 것은 아니었다. 커피는 오랫동안 아무런 양심의 가책 없이 노예를 다루던 농장주들의 손에 의해서 생산되었다. 지금부터 위에서 언급한 커피의 기원과 전파 그리고 카페의 역할과 서양 열강들의 플랜테이션과 노예노동에 관해 알아보자.

참고 자료

① Heinrich Eduard Jacob/박은영 옮김,『커피의 역사』, 우물이 있는 집, 2002.
② Alain Stella/강현주 옮김,『창해 ABC북 006 커피 Cafe』, 창해, 2000.
③ 쓰지하라 야쓰오/이정환 옮김, 『음식, 그 상식을 뒤엎는 역사』, 창해, 2002.
④ 정홍식,『커피의 세계』, 민문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