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사과-교육실습보고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많은도움되시길^^

목차

1. 실습 기간을 되돌아보기

< 국사 수업에 대한 설문 조사 >

< 설문 조사 결과 분석 >

설문 결과에 따른 향후 학습의 방향

2. 거제고등학교의 실제와 그에 대한 생각들.

- 교과 지도
- 생활지도
- 특별 활동 지도
- 학교 경영, 학급 경영

3. 마무리

본문내용

1. 실습 기간을 되돌아보기

내가 교육 실습을 나간 학교는 나의 모교인 거제고등학교이다. 거제고등학교는 경상남도 거제시 아주동에 위치하고 있다. 지역적 특성으로 아직도 비평준인 거제시에서는 거제고등학교가 입학 성적이 높은 학교이다. 그런 특성 때문인지 아이들이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적고 수업태도도 우수한 편이었다. 몇 년 전까지 내가 학생으로 지내던 공간에서 은사님들과 함께 선생님으로 생활한다는 것은 정말 새로운 경험이었다. 은사님들이 계시는 곳에서 교육 실습을 한다는 것은 편하고, 재미있기도 했지만, 그만큼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책임감이 들었다.
실습 첫 주는 학교의 전반적인 생활을 익히고, 여러 수업에 참관을 했다. 국사과 수업뿐 만아니라 여러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하고 서로 다른 교수법을 비교해보았다. 실습 2주차부터는 수업을 시작했다.
실제 수업은 우리가 강의 시간에 배우고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다. 실제 수업에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요소들이 많았다. 그런 돌발적인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바로 연륜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처음 수업에서 나는 유연한 대처를 하지 못했다. 아이들의 돌발적인 질문에 당황하기 일쑤였고, 말은 점점 빨라져서는 수업 시간이 한참이나 남았는데, 이미 준비한 것을 다 끝내버렸다. 하지만 점차 수업을 하면서 시간 조절도 가능해지고, 아이들의 돌발적인 행동들에 대처하는 법도 조금씩 익혀나가고 있었다. 그러가 공개 수업을 할 때에는 어느 정도 수업에 익숙해져있었다.
공개 수업을 준비하면서 여러 가지를 느꼈다. 아직까지는 부족한 학교의 기자재 시설에 대한 안타까움과,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과 실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행하고 있는 교육의 괴리감 등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비록 매일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하면 좋겠지만, 교생인 나로서도 매일 그런 수업을 하기에는 제약이 따랐다. 그래서 공개수업만큼이라도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해주고 싶었다. 학생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