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 경영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3.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 기업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디자인 측면이 빠질 수 없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국내외의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 경영’을 내세우고 있고, 이에 대한 역량강화에 힘을 쏟고 있는 이 시점에서 디자인 경영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목차

디자인 경영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부서가 제품 개발을 주도하라
디자인 경영을 Value Chain 전분야로 확장하라
자기 회사만의 ‘디자인 언어’를 만들어라

본문내용

디자인 경영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경영’이란 단어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디자인 경영이란 디자인과 경영을 조합한다는 의미이다. ‘한국디자인경영연구원(KDMI)에는 디자인 경영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가 나타나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디자인경영에 관한 가장 최초의 정의는 “디자인경영이란 디자인 문제를 정의하고, 가장 적합한 디자이너를 찾아내어 주어진 시간과 예산의 범위 내에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 마이클 파르(Michael Farr)“ 이다. 이 외에도 "디자인경영은 디자인이 장기적인 기업의 목표의 달성에 유용한 수단임을 널리 인식시키고,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 디자인이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공식적인 업무 프로그램이다. - 곤노 노보리 (紺野登 / コンノノボリ)", "디자인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디자인의 관련성을 전달하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활동의 모든 단계에서 디자인 자원을 통합함으로써 디자인을 하나의 공식적인 기업활동으로서 실행하는 행위이다. - 로버트 블레이치 (Robert Blaich)" 등 다양한 정의들이 나타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