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덕(德)과 실천(實踐)의 연계성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3.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우리의 윤리적 상황과 규칙주의의 한계
II. 왜 덕 윤리학(德 倫理學)인가?
1. 다시 개인에서 공동체로
2. 행위 중심에서 행위자 중심으로
III. 의존성(Dependence)으로 덕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
1. 현대 서양윤리학의 전개 과정에서의 맥킨타이어 (A. MacIntyre)의 위상
2. 도덕적 관행(practices), 담론적 자아(narrative self), 그리고 전통
3. 인간의 의존성과 덕의 요청
1) 덕(德, Virtue)이 왜 필요한가 ?
2) 덕의 요청에 대한 정당화와 공동체
IV. 의존성(Dependence)과 인연(因緣), 그리고 실천적 지향

본문내용

I. 우리의 윤리적 상황과 규칙주의의 한계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즉 현대 한국 사회는 윤리적으로 어떻게 평가받을 수 있는 사회인가 ?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동방예의지국’의 전통이 살아있는 영역이 있어서 그다지 수준 낮은 사회라고 보기 어려울 듯 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 보면 특히 공중 도덕의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보거나 국가적 부패지수 등에 초점을 맞추어보면 구제 받을 수 없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는 자기비하 의식이 일어나기도 한다.
윤리(倫理)가 인간관계의 바람직한 모형을 모색하는 노력이라는 유교윤리적 관점에서 보면, 한편으로 인간들 사이의 정이 살아남아 있는 우리 사회가 살기 좋은 곳이라는 판단을 내릴 수도 있지만, 그것도 자신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정되고 그와 관계가 먼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공정하지 못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회윤리적 차원에서 본다면 결코 긍정적이지 못하다.
그런 점들에 유의한다면, 오히려 각 개인들의 이익 추구의 욕구를 정당하게 인정해 주면서 그들의 이익이 충돌할 때에 공정성(公正性, Fairness)의 원칙을 거의 법적인 수준에서 강제하는 서구의 계약론적 윤리가 더 우리 사회에 적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렇지만 그것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기는 어렵다는 일종의 도덕적 공감대를 우리 사회에서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고, 그것이 또 다른 우리의 도덕적 상황이기도 하다.
우리 사회에서 도덕을 보는 또 하나의 시각은 도덕에 대한 이중적인 평가와 관련된 문제이다. 한편으로 도덕을 매우 중시하는 듯 하면서도 실제로는 그것을 행동에 옮기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 도덕을 위선으로 간주하면서 경멸하는 이중적 자세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 자세는 우리 윤리학이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하는 현상일 뿐만 아니라, 특히 도덕교육을 위해서도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