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경색case [cerebral infarction]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3.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뇌경색 케이스 입니다.
문헌고찰, 간호과정 등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정의, 병태생리, 원인, 증상, 진단검사, 치료)
2. 본론
1) 간호사정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1) Patient Profile
(2) Nursing History
(3) 현재의 병력 사정
(4) 과거 건강력 사정
(5) 신체검진
(6) 검사소견
(7) 약물요법
2) Problem list
3) 간호과정 적용
3. 결론
[문헌고찰]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뇌혈관질환(뇌출혈, 뇌경색)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이며, 사망률은 인구 10만명당 74명으로 2위인 심장질환(10만명당 38.7명)의 2개, 위암(5위, 10만명당 23.9명)의 3배이다. 뇌혈관 질환의 위험인자가 거의 다 밝혀졌고, 예방과 치료술도 크게 발전했지만 사망률은 지난 10년간 10만명당 0.1명 감소하는데 그쳤기에 발생 원인이나 치료 과정에 따른 적합한 간호과정을 적용해 보고자 이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1) Cerebral infarction(뇌경색)의 정의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막히고 그 앞의 뇌조직이 과사한 상태로 뇌연화증이라고도 한다.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이 있다. 뇌의 영양혈관이 완전히 폐색되거나 강한 협착을 일으켜 혈류가 현저하게 감소되며 그 부분의 뇌조직이 괴사하여 마침내 융해된다. 이 영양혈관은 좌우의 내경동맥과 추골동맥으로서 두 개안으로 들어가서 각각 전내되동맥과 중대뇌동맥 및 뇌저와 후대뇌동맥으로 나누어진다. 이들 동맥은 뇌저부에서 좌우 및 전후로 연결되어 대뇌동맥륜을 만든다. 그러므로 어떤 원인이 있어 한쪽 방향의 혈행이 두절되더라도 다른데서 보상이 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혈관이 갑자기 막히거나 부혈행로에 의한 보상이 불충분할 때에는 뇌조직은 치유가 불가능한 변화를 일으킨다. 뇌는 혈류 두절, 산소부족, 포도당 부족 등에 대하여 지극히 저항력이 약해서 몇 분 동안의 단혈로도 조직이 사멸된다.

2) Cerebral infarction(뇌경색)의 병태생리
뇌조직에 5~6분 이상 산소공급이 중단되면 불가역적인 뇌의 변화와 뇌조직의 괴사를 초래할 수 있다. 그 결과 경색부위는 대개 빈혈을 나타내며, 점차로 진흙색이 된다. 일부 경색 부위는 충혈되어 보이며, 다른 부분은 점상출혈이 산재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뇌의 산화가 결핍되거나 또는 뇌조직 속으로 혈액 유출이 있을 경우에는 뇌조직의 손상, 뇌부종 및 지각과 조정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유재희 외 공저, 기본간호수기, 현문사, 2003
손영희 외 공저. 기본간호학(하), 현문사, 2003
전시자 외 공저, 제4판 성인간호학(상), 현문사, 2005
Sigma Theta Tau Lambda 편찬,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