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염case [encephalitis]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뇌염 케이스 입니다.
문헌고찰, 간호진단 등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정의, 원인균, 간호사정, 진단검사, 간호계획 및 수행)
2. 본론
1) 기초자료수집
(1) Patient Profile
(2) Nursing History
(3) 환자상태
(4) 신체검진
(5) 검사소견
(6) 약물요법
2) Problem list
3) 간호과정 적용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신경외과 병동을 3번째 돌면서 여러 가지 진단의 케이스를 많이 봤다. 이 병원의 NS 병동에도 SAH, EDH, ICH 등 흔한 질환들이 가장 많았고 지금까지 case study도 그런 질환들로 했다. 이번에는 다른 진단명으로 어떤 증상과 치료, 간호가 들어가는지 알고 싶어서 encephalitis라는 진단명으로 case study를 시작했다. 지금 case의 환자는 chronic 하지 않고 질병 양상이 많이 호전되는 것을 보이고 있으므로 여러 가지 간호 중재를 해줄 것들이 많았다.

2. 문헌고찰
1) Encephalitis(뇌염)의 정의
뇌염은 뇌실질 조직과 뇌막의 급성 염증으로 대뇌, 뇌간, 소뇌에 영향을 미친다. 뇌막염(수막염)과는 다르며, 뇌의 염증이 생겨서 발생되는 질환을 말하지만, 이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도 포함된다.
바이러스성 뇌염과 출혈성 뇌염으로 크게 나눈다. 전자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진성뇌염으로, 대부분의 뇌염이 여기에 포함되고 종류도 많아서 다음과 같이 세분화된다. ①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유행성으로 발생:일본뇌염, 기면성뇌염, 센트루이스뇌염, 러시아 춘하뇌염 등 ② 마진(홍역)이나 유행성 이하선염에 걸렸을 때 병원 바이러스가 환자의 뇌를 침범 ③ 종두후뇌염처럼 종두라는 생백신을 사용한 예방접종 후에 그 바이러스가 뇌에 침입하는 경우도 있다. 출혈성 뇌염은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세균 또는 화학적 독소 또는 알레르기성 반응에 의하여 뇌의 소혈관이 상해를 입으면 그 결과 두통, 현기증, 헛소리, 혼수, 고열 등 뇌염과 같은 증세를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드문 질환이기는 하지만 급성 전염병(장티푸스, 디프테리아, 패혈증 등)에 걸렸을 때에 속발하거나, 중금속(수은, 납 등), 인, 베로날, 사독, 비소 등에 의한 중독이나 출혈성 소인을 수반하는 혈액질환 등에서 속발하기도 하므로 속발성 뇌염이라고도 부른다. 또 실제 뇌에 염증이 일어난 것이 아니고 다만 증세가 뇌염을 닮았다고 하여 증후성 뇌염이라고도 한다.
뇌염의 발생빈도는 인구 20만 명당 1명꼴이다. 원인은 바이러스이고, arbovirus와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흔하다. 그 다음은 박테리아, 진균, 기생충이다. 바이러스성 뇌염은 신체 다른 부위의 바이러스 감염 후에 발생하는데, 바이러스는 말초신경이나 뇌신경 혹은 수막을 따라 혈류를 통해 중추 신경으로 침범한다.
뇌막염과는 달리 뇌염은 삼출물을 형성하지 않는다. 염증은 대뇌피질, 백질, 뇌막까지 확장되고 대뇌피질에 괴사를 일으키며, 퇴행성 변화를 초래한다. 백질이 파괴되어 축삭의 수초가 탈락된다. 이로 인해 대뇌반구 내에 출혈, 부종, 괴사, 작은 열공 등이 발생한다. 부종이 확산됨ㄴ 혈관을 압박하여 두개내압을 더욱 상승시킨다. 두개내압 상승과 뇌 탈출로 사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유재희 외 공저, 기본간호수기, 현문사, 2003
손영희 외 공저. 기본간호학(하), 현문사, 2003
전시자 외 공저, 제4판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2005
Sigma Theta Tau Lambda 편찬,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2004
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