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칸트의 인간관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7.03.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칸트의 인간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원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선의지와 도덕법칙
3. 정언명법
4. 칸트 윤리학의 문제점
5. 칸트 윤리학의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철학에서 ‘인간’은 언제나 중요한 주제였지만, 근대 이후에 서양철학에서는 특히 중심 문제로 부각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서양 근대철학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칸트(Immanuel Kant 1724∼1804)의 철학에서도 이러한 점을 명백히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칸트의 나이 대략 45세 이후인 칸트 비판기 이후의 철학에서는 이러한 점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비판기 이전까지만 해도 칸트는 종래의 전통철학 및 당시의 지배적인 자연과학 이론을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했다. 그러나 비판기 이후, 칸트는 전통 철학의 영향에서 점점 벗어나 자신의 철학 이론을 확립해 가면서, 인간 존재를 중심으로 한 철학을 펼치게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비판기 이후의 칸트 철학이 인간을 중심으로 전개된다고 해서 유아론적 독단론을 펼친 것은 아니었다는 점이다. 유한한 인간의 한계를 인정함으로써, 그의 철학은 인간의 겸허한 자세를 바탕으로 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무엇을 인식한다고 할 때, 그것은 인간 능력의 한계 안에서 이루어진다. 우리의 인식 대상이 무엇이건 간에, 그것은 우리의 능력 범위 안에 있다. 이 범위를 뛰어넘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안다고 할 수 없다. 이렇게 볼 때, 비판기 이후의 칸트 철학은 인간의 인식 능력의 한계 안에서 전개된다. 그러고 이러한 의미에서, 칸트철학에서는 인간이 중심 주체라고 할 수 있겠다.

Ⅱ. 본론
1. 이원적 존재로서의 인간
칸트는 인간의 두 가지 본성을 감성과 이성으로 보는 이원적인 존재로 본다. 근원적 본질의 명에서 볼 때 인간은 자연의 본성과 이성이라는 두 가지의 서로 구별되는 본성을 지닌 존재이다. 그리고 자연의 본성에 귀속되는 현상은 신체적 자연과 심리적 자연이다.

참고 자료

이대희 / 인간론 강의 / 중외출판사 / 2000
최인숙 / 칸트 / 살림지식총서 / 2005
엄정식 / 지혜의 윤리학 / 벽호/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