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질병보고서-자궁경부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 실습 때 작성한 질병보고서 입니다.
질병 병기에 따른 구분과 치료가 그래프로 첨부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자궁경부암의 정의
(1) 원인
(2) 분류
(3) 증상
(4)간호과정
(5) 자궁경부암 치료후 추후관리
(6) 임신 중의 자궁경부암 치료

본문내용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은 우리나라 전체 발생암중에서 4위, 여성에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자궁경부암은 특성상 침윤전암과 침윤암으로 뚜렷이 구분되며, 발병과정도 다른 어떤 암 보다 잘 규명되어 있어 조기진단과 치료법이 잘 발달되어 있다. 자궁경부암의 호발연령은 30세 이후부터 서서히 증가하여 50대에 정점에 달한 후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자궁경부암의 발생률은 최근 들어 조기발견법의 발달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상대적으로 자궁경부상피내 종양의 발생빈도는 증가하고 있고, 연령층은 낮아지고 있다.
(1) 원인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는 성 접촉성 감염질환 모델이 가장 널리 인정되어 있고, 지금까지 밝혀진 유발 요인으로는 결혼과 성교, 포경여부와 음경의 위생상태, 성 전파성 질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인종, 사회경제적 특성,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 등이다.
① 결혼과 성교 : 기혼 부인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특히 다산부에서 많으며 미산부에서의 발병률은 10%에 불과하다. 성교는 첫 성교 연령이 낮을수록, 성 파트너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증가한다.
② 포경유무와 음경의 위생상태 : 포경 수술을 하지 않은 남성이나 음경이 청결치 못한 남성과 성교를 하는 것이 영향을 미치고, 음경이 청결치 못한 남성은 음경의 포피 밑에 지방 샘의 분비물과 박리된 상피세포등 으로 이루어진 치즈 같은 모양의 구지(smegma)가 자궁경부암의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③ 성 전파성 질환 : 매독, 임질, 트리코모나스 감염과 폐렴미코플라스마에 대한 항체가 있는 경우 및 하부 생식기의 크라미디아 감염과 거대세포,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이 있는 여성에서 발병률이 높다.

참고 자료

REFERENCE : 모성간호학 2, 수문사,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