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 간호학 난소낭종케이스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07.03.03 | 최종수정일 2014.0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산부인과실습할때
난소낭종에대한케이스입니다
문헌고찰은해피캠퍼스에서참고한거구요
간호과정도풍부하게했어요
간호과정에점수따고싶으신분들보세요^^

목차

1.문헌고찰
2.본론
3.검사결과
4.간호과정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난소낭종이란 흔히 난소에 물혹 혹은 낭종이 생긴 것이다. 현재 주위의 많은 여성이 어느날 산부인과에 갔다가 난소낭종을 발견하고 불안한 마음으로 막연하게 몇 개월을 기다리다가 크기가 커져 수술해야 할 상태에 달하면 어쩔수 없이 수술하는 것이 보편적인 지금의 상황이라고 한다.
산부인과를 찾은 이유도 개인마다 각양각색이고 난소낭종의 예후 또한 마찬가지이다. 또한 난소는 두개 있으니 하나를 제거해도 임신, 출산에 지장이 없다는 논리로 쉽게 한쪽 난소를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수술후에 나머지 한쪽에 다시 수술이 불가피한 형태의 난소낭종이 발생하여 난소적출로 인한 불임의 위기에 처한 사람이 많은게 현실이다. 중요한 것은 환자 자신이 난소낭종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평소에 자신에 맞는 식이요법과 마음의 수양, 적절한 생활등의 섭생을 잘하여 난소낭종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난소 낭종의 소실과 축소를 도모하고 수반증상을 개선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다.
실습장소인 산부인과 병동에서 생소했던 많은 병들중에 난소낭종의 환자를 케이스로 잡기로 결정하였다. 직접 환자를 통해 문헌에 나타나는 양상을 비교를 해보고, 많은 문제점으로 나타나는 난소낭종에 대한 간호를 용이하게 해보기 위해 본 사례연구를 하게 되었다.

2. 질병연구

♣ Ovarian cyst ♣
① 개요
난소란 자궁 양 옆에 두개가 있는 작은 장기로 배란(난자를 만들고 배출하는 일)과 여성호르몬 생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이다. 그 과정에서 혹이 잘 생기고 이것을 난소낭종이라고 하는 것이다. 대개의 난소낭종은 작고 양성(암이 아님)이다. 그러나 큰 혹들은 통증이나 염전(꼬이는 현상)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현문사
성인간호학/현문사
모성간호학/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