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레포트]파동의발생과 전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제가 1학년 때 쓴 레포트입니다
1학년평점 4.31이구요 ㅎ
1강의빼고 다 에이쁠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실험목적
3. 실험개요
4. 실험방법
5. 배경이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우리는 파동에 의해서 둘러 싸여 산다. 모든 빛들도 다 파동이고 소리도 다 파동이다. 또한 이미 우리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삐삐도 파동에 의해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 이처럼 파동은 우리와는 떼어낼 수 없을 정도로 우리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파동의 성질을 이해해 보자.
2. 실험목적
파동(wave)은 떠는 물리량의 크기가 시간이 지나면서 공간상으로 진행해나가는 것을 가리킨다. 파동에는 떠는 물리량에 따라서 탄성파(elastic wave, 떠는 양은 변형), 수면파(surface wave, 물분자의 변위), 소리 또는 초음파(sound or ultrasound, 매질의 밀도),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 전기마당과 자기마당) 등이 있다. 또, 떠는 방향에 따라서는 가로파동(횡파, transverse wave, 떠는 방향이 파동의 진행방향과 수직일 때)과 세로파동(종파, longitudinal wave, 떠는 방향이 파동의 진행방향과 평행일 때)으로 나눈다. 파동을 기술할때는, 떨림의 형태가 반복되는 거리(파장, wavelength)와 시간(주기, period)을 사용하며 또,동등하게는 각각의 역수에 해당하는 파수(wave number)와 떨기수(frequency)를 사용하기도 한다. 파동의 속력은 파장과 떨기수의 곱과 같다. 파동은 진행경로의 도중에 장애물이 있으면 진행방향을 바꾼다. 대표적인 예로 반사(reflection)와 굴절(refraction)이 있다. 그러나 장애물의 크기나, 장애물에 뚫린 구멍의 크기가 파동의 파장에 가깝게 작아지면 에돌이(회절, diffraction)라고 불리우는 파동 특유의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서로 다른 경로를 거친 파동이 합치게 되면 간섭(interference)현상이 나타나는데, 간섭현상을 보이기 위해서는 겹치는 파동의 위상관계가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결맞는(coherent) 파동이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