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팔로4징후 TOF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팔로4징후의 정의, 발생빈도, 병태생리, 치료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TOF 팔로 4징후

1. TOF (팔로 4징후) 란?
2. 발생빈도
3. 병태생리
4. 자연경과
5. 증상
6. 진단
7. 치료 - 수술
<< Q&A >>

본문내용

1. TOF (팔로 4징후) 란?
파랗게 되는 심장병 중 가장 많이 보이는 것으로 1세 이상의 청색증형 선천성 심장병의 약 3/4 이상을 차지한다. 우심실에서 폐동맥으로 나가는 부위가 좁아져 있고 심실중격결손이 있으며 우심실이 비대해져 있고, 대동맥이 커져 좌심실과 우심실 양쪽에 걸쳐져 있는 기형을 말한다.
이것이 Fallot이 관찰한 네 가지 해부학적인 특징인
(1) 우심실유출로협착, 즉 폐동맥협착(pulmonary stenosis),
(2) 심실중격결손(VSD),
(3) 대동맥의 심실중격 올라타기(overriding of aorta)
(4) 심실비대(RVH)가 형성되는 기전이다.

그러나 실제 팔로씨 4징후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 병변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폐동맥협착과 심실중격결손의 두 가지이고 나머지 두 가지는 부수적인 이차성 병변이다.

6. 진단
청색성 팔로 사징증에서는 청색증과 북채손가락(finger clubbing)의 소견을 보인다. (북채손가락은 작은 영아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좌흉골연의 상부와 중간부위에서 수축기 박출형 잡음이 들린다. 우심실유출로 협착이 심할수록 수축기 잡음의 길이는 짧아진다. 제 2심음은 보통 대동맥판막 성분만으로 하나로 들린다(single S2). 비청색성 팔로사징에서는 심실중격결손과 누두부협착에 의한 긴 수축기성 잡음이 전체 좌측흉골연에서 들린다.
흉부 X-선사진 소견의 경우 청색성 팔로사징은 심장 크기가 정상이고 폐혈관상이 감소된 소견을 보이며 폐첨부가 위로 들리고 오목한 주폐동맥분절(concave MPA segment)로 이른바 장화모양(boot shape)의 심장을 보인다. 비청색성 팔로사징은 크지 않은 단순 심실중격결손과 비슷한 소견을 보인다.
심도자법 및 심혈관조영술로 팔로사징의 형태학적 병변에 관해서 가장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