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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영양학] 우리나라 식생활과 식품․영양섭취변화 통계자료를 통해 해석하라.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3.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기본으로는 의·식·주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옛날 우리 모습을 살펴 의·식·주를 나누어보자면, ‘의’는 몸을 가리는 정도면 만족했고 ‘주‘는 동굴 등의 자연을 이용하였지만 ’식’은 지역, 환경, 풍토, 기후 등 여러 요인이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가장 아름다운 문화를 이루게 된 것이 바로 식생활이다. 우리나라 전통의 강한 색채를 남기고 있는 식생활은 의생활과 주생활에 비해 고유의 느낌과 맛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의 식생활 문화의 기본적인 가치와 사회화를 살피어 우리나라의 식생활 변화요인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식생활구조의 변화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식생활문화의 변화양상에서 식생활과 식품․영양섭취변화를 조사해보고, 현대 식생활의 현황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10가지로 나누어 설명해 보겠다.

목차

목 차

I. 들어가는 말

II. 우리나라의 식생활문화
1. 식생활의 가치
2. 우리나라의 식생활
3. 질적으로 좋은 식생활

Ⅲ. 우리나라 식생활구조의 변화
1. 우리나라 식생활문화의 특징
2. 우리나라 식생활문화의 변화양상
가. 우리나라의 식생활 문화의 변천사
나. 한국인의 식품 섭취 변화
다. 한국인의 영양소 섭취 변화
(1) 영양소 섭취량 변화
(2) 영양 권장량에 대한 영양소 섭취 비율의 변화
(3) 식품군별 영양소 섭취 비율의 변화

3. 현대 식생활의 현황과 문제점
- 식생활의 문제점으로 발생하는 질병
가. 비만
나. 성인병
다. 암

Ⅳ.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
1) 한국의 전통음식을 섭취하자.
2)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자.
3) 정상 체중을 유지하자.
4)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자.
5) 짠 음식은 피하자.
6) 술, 담배, 카페인 음료 등을 절제하자.
7) 거르지 않는 식습관을 기르자.
8) 즐거운 식사를 하자.
9) 위생적으로 식품관리를 하자.
10) 물을 많이, 자주 섭취하자.

Ⅴ. 맺는 말
- 우리나라 식생활의 발전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질적으로 좋은 식생활
건강한 생활양식의 중요성을 위에서 밝혔으니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건강한 생활양식이고, 질적으로 좋은 식생활을 즐길 수 있을 지 알아보자. 식생활에서 영양권장량을 만족시키면 영양결핍을 예방할 수 는 있으나, 포괄적인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해서는 개별 영양소의 양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식사의 질이 문제가 된다. 특히 요즈음 우리나라에서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만성퇴행성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 질적인 지침이 l필요하며, 많은 나라에서 식생활 지침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제정하고 있는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목표”를 살펴보며 질적으로 우리에게 좋은 식생활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
▪ 에너지와 단백질은 권장량에 알맞게 섭취한다.
▪ 칼슘, 철, 비티만A, 리보플라민의 섭취를 늘린다.
▪ 지방의 섭취는 총에너지의 20%를 넘지 않도록 한다.
▪ 소금은 1일 10g 이하로 섭취한다.
▪ 알코올의 섭취를 줄인다.
▪ 건강 체중(18.5≤BMI<25)을 유지한다.
(체질량 지수 : BMI = 체중÷키×2)
▪ 바른 식사 습관을 유지한다.
▪ 전통 식생활을 발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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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대 식생활의 현황과 문제점
- 식생활의 문제점으로 발생하는 질병
최근에 들어 우리나라는 식생활의 서구화와 신체 활동량의 감소로 살이 찐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함께 비만과 관련된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 등의 각종 성인병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제 비만은 단순히 외모상의 보기 좋고 싫음을 떠나 성인병을 유발시키고 나아가 수명을 단축시키는 건강의 심각한 적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요즘 웰빙이 유행하며 인스턴트와 가공식품을 멀리하기도 하지만, 아직은 간단하고 빠르게 음식을 해 먹을 수 있는 서구화 식의 식생활이 깃들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서 식생활의 문제점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병인 비만과 성인병과 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 참고문헌과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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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철현,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계축문화사, 2004.
▶ 대한가정의학회,『한국인의 평생건강관리』, 고려의학, 1995.
▶ 마사 외 지음, 김정선 옮김, 『건강질병의료의 문화분석』, 한울, 2002.
▶ 맹원제 외,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 박영선 외, 『식생활과 건강』,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 박현서 외, 『식생활과 건강』, 효일, 2002.
▶ 백희영 외, 『건강한 미래를 위한 식생활 길라잡이』, 신광출판사, 2004.
▶ 백희영 외, 『한국인의 식생활과 질병』,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 장정옥, 『식생활과 문화』, 보문각, 2006.▶ 최혜미, 박영숙 공저,『(21세기) 식생활관리』, 교문사, 2002.


▶ 『 새 학습 백과사전 』, 국민서관 출판, 1984
▶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24830
▶ “식품의약품안전청” http://www.kfda.go.kr/
▶ “전통향토음식문화연구원“ http://www.koreafoods.net/
▶ “한국식생활문화학회” http://www.food-culture.or.kr/shop/shop/index.php
▶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tp://www.khid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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