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의복]체형별 코디네이션 분석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7.03.02 | 최종수정일 2017.0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학부 교양과목 `의복과 사회` 리포트로 제출했던 파일입니다. 인터넷 자료 뿐만 아니라 전문서적 등을 참고하여 조사하고 관련그림은 직접 스캔하였으며, 다만 제가 따로 연구한 바가 아니기에 가격은 저렴하게 책정했습니다.

목차

서 론 1

1. 신체의 형태에 따른 분류 1
가. 뚱뚱한 체형 1
나. 마른 체형 4
다. 근육형 8
라. 보통형 8

2. 신체의 각 부위별 형태에 따른 분류 8
가. 상체 부위별 형태에 따른 분류 8
나. 하체 부위별 형태에 따른 분류 11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코디네이트란 사전적인 의미로 “종합다다, 조정하다”라는 뜻이며 패션에서는 소재나 색상, 무늬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의복에 자연스럽게 매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패션에서의 코디네이션은 의복, 모자, 구두, 백, 악세서리 등에서 색상, 소재 등을 가지고 제나름대로의 요소를 어울리는 것끼리 매치시켜 통일감 있는 복장미로 완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코디네이션 스타일”이란 이렇게 해서 하나로 표현된 옷차림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림 1 체형진단 체형은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사람들마다 관심이 높은 부분이다. 타고난 신체적인 조건을 갑자기 변화시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므로 옷차림으로 변화를 주는 방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다면 장점을 강조하면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옷차림이란 어떤 것일까? 체형에 다른 코디네이션 방법이 특별히 규정되어 있는 건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결점을 보완해주는 패션은 사회 생활에서 당당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 생활의 변화로 인해 남성들의 표준 키나 체형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고, 선호하는 패션 스타일 또한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매력적인 남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패션 스타일은 체형에 맞는 패션 연출법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림 1)과 같이 자신의 스타일은 체형진단으로부터 결정된다. 체형을 파악했다면 지금부터 체형에 따른 코디네이션을 전체적 형태와 각 부위별 형태에 따라 나누어 패션 감각을 제안해 보겠다.

참고 자료

* 정삼호.김재희.이은진, 패션Self스타일링, 서울 : 敎文社, 2001, pp.84~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