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는 블로그의 미래이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디의어 미래를 예측

목차

없음

본문내용

블로그는 미디어의 미래다.

▶ 미디어(media), 즉 매체란 인간 상호간의 지식과 감정이나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즉, 인간사회에서의 정보전달 수단을 말한다. 미디어의 원래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상대방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서로 나눠 갖는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인쇄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직접 종이에 글을 쓰는 것부터 시작해서 인쇄기술이 발달하게 됨에 따라 정보를 종이 위에 활자로 인쇄하여 책이나 신문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불과 100여년 전까지 문자이외의 미디어는 없었다. 하지만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원거리에 있는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라디오, TV가 발명됨에 따라 소리와 영상 등의 정보를 먼 거리에까지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가까운 과거까지만 해도 책, 신문, 전화, 라디오, TV 등은 정보를 가장 잘 전달하고 저장할 수 있는 매체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하지만 인쇄매체는 포털에 그 영향력을 빼앗긴 지 이미 오래고, 방송은 지금까지 미디어의 제왕이었으나 이제는 유무선 통신회선의 대역폭을 채우는 컨텐츠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
변화의 저변에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복합적으로 맞물려 있다. 그 배후에는 국내외 자본이나 시장의 논리, 크고 작은 정책의 논리등이 함께 연동하고 있다. 물론 매체 제작진의 경쟁적인 문화 생산의 다양한 실천과 매체 이용자의 취향과 욕구에 기반을 둔 문화 소비의 다양한 실천 역시 그러한 변화에 중요한 원인으로 개입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면서 대중매체의 전체적인 지형이 그 동안 많이 바뀐 셈이다.

참고 자료

인터넷 및 의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