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석영, 작품 속에 나타난 노동자계층의 소외의식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작가 황석영에 대한 심리적 고찰과 함께 그의 작품세계를 전반적으로 살펴본 자료입니다.
그의 생애와 함께 전반적인 작품경향, 그의 대표적인 작품인 삼포가는 길과 객지를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그의 문학사적 의의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연구
1) 역사 전기적 연구
2) 정신 분석적 연구
2. 작품연구
1) 작품경향
2) 객지
3) 삼포 가는 길
3. 문학사적 의의
4. 그 밖의 연구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70년대는 우리나라가 유신체제의 강압적인 정치 아래에서 본격적인 산업사회로 들어간 시기로 여러 가지 사회모순이 생겨났고 표출되었던 때이다. 정부의 ‘저임금, 저고가’정책아래 진행된 산업화는 도시빈민과 노동자계층 등 소외계층을 만들어내고 이때에 인간소외라는 문제가 부각되었다. 따라서 산업화에 의한 농촌의 궁핍화와 해체, 노동현실의 열악함, 그에 따른 저항, 도시 빈민의 모습, 분단에 대한 새로운 인식 등이 70년대 문학의 대표적인 주제와 경향이 되었다.
우리나라 문학사에서 산업 사회의 시작작품으로 여겨지는 「삼포 가는 길」과 「객지」를 쓴 황석영은 작품 속에서 소외된 계층의 삶을 잘 그려내고 있다. 특히나 자신의 인생 전반에 걸친 여러 경험들을 통해 소외된 노동자계층의 삶을 조명한 작가로 70년대 문학적 주제를 소설 속에 잘 반영한 작가로 꼽힌다. 우리는 인간 소외 중에서도 노동자계층의 소외를 다룬 작품「삼포 가는 길」과 「객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면서 황석영의 일생과 작품세계를 알아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작가연구
1) 역사 전기적 연구
‘예술가는 영원한 좌파’라며 언제나 새로운 시도로 한국의 민중문학을 주도했던 황석영의 40년 문학인생. 문단에서 황석영은 최고의 재담꾼으로 통한다. 89년 북한을 방문해 김일성을 자신의 독자로 만들고 93년 귀국 후 방북사건으로 복역할 당시는 교도관들과 우호적 관계를 맺기도 할 만큼 황석영과 함께 있던 사람들은 누구나 그의 통쾌한 웃음과 맛깔 나는 이야기에 매료된다. ‘문학보다 중요한 것은 삶이다’ 황석영의 소설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대부분이 그가 겪은 현장체험들이다. 자신의 삶 속에서 문학을 창작해온 황석영. 이러한 작가의 전기적 생애와 작품들을 알아보자.
1.
황석영은 1943년 부친이 사업 중이던 만주의 장춘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해방이 되던 1945년에 평양으로 돌아왔다가 1947년 초에 서울 영등포로 이사를 한다. 한국전쟁이 터진 후 대구로 피난을 갔다가 다시 영등포로 돌아온다. 그는 여기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다녔는데, 고등학교 시절에 이미 교지나 집지 등에 수필과 소설을 발표하고 전국문예공모에 입상하는 등 일찍부터 재능을 드러낸다.(자신을 드러낼 방법으로 재담, 글재주)

참고 자료

황석영, 「입석부근」, 『객지』, 창작과비평사, 2000,
김영, 「황석영 이문열 소설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이종필, 「황석영 소설에 나타난 상실과 회복에 관한 연구」,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황석영, 「삼포 가는 길」, 『돼지꿈』, 민음사,
서정숙, 「황석영의 작가의식 연구」, 『국어과교육』,부산교육대학 교육연구회, 1989,
황석영, 『객지』, 창작과비평사, 2000,
오현봉, 「황석영 문학론」, 『육사문학집』, 육군사관학교, 1981
장병호,「산업 사회의 소외와 극복」
조현옥. 「여로형 소설에 나타난 여행의 의미 연구-`~가는 길` 소설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황석영,「삼포 가는 길」『황석영』, 창비, 2005,
서영인, 「물화된 세계, 소외된 꿈」『황석영 문학의 세계』,
임송본, 「황석영」, 창비, 2005,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민음사. 2002.
곽동애. 「황석영의 1970년대 소설연구」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논문. 2003.
응웬 레 투. 「황석영 문학에 나타난 베트남전쟁」.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5.
황정미. 「황석영 소설의 변모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서영인. 「미래를 꿈꾸는 서사의 지난한 역정」. 문예미학 제9호
전용숙. 「황석영소설의 유토피아 지향성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