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와 철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간호와 철학레포트

목차

1. 철학의 개요

- 철학의 주제
- 철학의 방법
- 철학은 무엇을 다루는가?
- 철학의 출발은 경험으로부터 나온다.
- 철학적 물음은 놀라움에서 제기된다.
- 철학은 무전제에서 시작된다.
- 철학의 역할



2. 실존 철학

- 실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실존 철학이란?



3. 간호와 철학

- 간호 철학
- 간호와 실존 철학

본문내용

1. 철학의 개요
그리스어의 philos(사랑)와 sophia(지혜)의 합성어인 philosophia에서 유래된 것으로 ‘지혜를 사랑함’이 곧 철학이고, 철학하는 사람이란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철학의 의미는 이미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지만 늘 다른 이름으로 불리 우고 있기 때문에 아주 가까이 있는 철학의 존재를 쉽게 알아보지 못하는 것이다.
철학은 사람에 대해서 ‘생각하기’이며, 이것이 곧 ‘철학하는 일’이다. 이 ‘생각하기’가 긴 시간을 통해서 모아지고 다른 사람들과 후세 사람들에게 생각의 실마리가 되거나, 의문을 풀어주면서 또 다른 생각으로 이어진다. 이 과정에서 단순한 생각으로 끝나지 않고 반성과 비판을 통해서 하나의 ‘생각의 역사’를 이룬다.
즉, 철학적 물음들은 하나의 전통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전통 안에서 철학적 물음들과 관련되어 시대와 상황에 따라 하나의 문제의식이 전개되며 현재 우리 자신의 철학하는 것에 하나의 척도를 제공해 준다.

철학은 특정사람에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모두에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철학적 물음 또한 누구에게나 직접 관련이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누구나 그러한 물음들에 대하여 대답할 능력이 있고 자격이 있는 것이다. 인간은 모두 자신들이 결정한 것을 다루는 사람들과 더불어 이야기하며 서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평범한 사람들도 모두 나름대로의 철학적 관점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능숙하게 또는 서툴게 엄밀하게 또는 모호하게 철학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아주 특정한 의미로 철학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다만 이렇게 누구나 가지고 있는 철학하는 능력은 다양한 수준에서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가톨릭철학교재편찬위원회. (1993년). 젊은이들을 위한 철학. 대구:이문출판사.
서양철학사. 서울:두리미디어.
간호학개론. 서울:수문사.
철학의 문제와 논증. 서울:형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