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간호학 근골격계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응급간호 시간에 발표 자료입니다.
근골격계 관련 응급간호에 대한 자료들이 요약 정리 되어 있어 활용하시기 좋을 겁니다.^^*

목차

1.근골격계의 구조 및 기능
2.정형외과적 손상의 병태생리 및 응급처치

본문내용

1.근골격계의 구조 및 기능
근골격계는 뼈,근육,건,인대 및 연골로 구성되어 있다.
골격계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가능하게 해주며, 인체를 구성하는 뼈는 200개 이상이 된다.
뼈는 모양과 구조에 따라 분류되는데 모양에 따른 분류는 장골(사지를 이루는 뼈), 단골(손목관절, 발목관절을 구성하는 뼈), 편평골(늑골,견갑골), 불규칙골(척추골)이며 구조에 따른 분류는 치미골(뼈의 겉층이 단단하고 치밀한 뼈), 해면골(불규칙한 골소주가 서로 얽히어 망상을 이루고 그속에 골수가 들어있음)이다.
장골은 골간부, 골단부로 나뉘며, 대퇴골 표면은 치밀골로 덮여있고 그속에 골수가 차있다.
장골의 중간 부분은 골수강을 이루며 뼈를 둘러싸는 막을 골막 이라 하며 장골의 중간 부분은 골수강을 이루며 뼈를 둘러싸는 막을 골막이라 하며 뼈와 뼈가 연결된 부위를 관절이라 한다.
근육은 구조및 기능에 따라 세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골격근(수의근을 말한다.),평활근(불수의근이며 소화기관,기관지,방광 및 혈관의 근육을 구성한다.), 심장근(심장에서만 볼 수 있는 근육으로 불수의근이면서 횡문근 으로 이뤄진다.)

1)환자 사정
(1) 손상기전
●직접손상 : 차의 계기판이나 범퍼 같은 딱딱한 물체에 직접 부딪혀 골절된 경우이다.
●간접손상 : 충격부위와 근접한 뼈의 골절이나 탈구를 의미한다.
●꼬임 손상 : 축구나 스키등의 운동시 흔히 발생되며 흔히 골절, 염좌, 탈구의 형태로 나타난다.
●강력한 근수축 : 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되풀이 될 때 초래되며 가장 흔한 유형은 장시간의 도보로 인한 발부위의 골절이다.
●병리적 골절 : 전이성 종양과 같이 뼈를 약화시키는 질병이 있을때 사소한 충격에도 쉽게 골절된다. 노인기에는 뼈가 약해지고 부서지기 쉽다.
(2)병력조사
근골격계 손상의 환자들은 흔히 통증을 호소하며 보통 통증은 손상부위에 국한된다.
손상환자의 병력을 조사할때는 손상기전 및 손상시의 자세들을 파악한다.

참고 자료

안전교육및응급처지,서해근,김준모 공저, 동아대학교 출판부,2005/8/15
기본 외상 소생술,황정연,군자출판사,1995/3/15
응급 및 재해간호,이옥철,이헌근,문미숙,현문사 1999/8/30
응급간호메뉴얼,김광주,이향련,고금자,김정화,왕명자,최경옥,김귀분,배영 숙,권숙희,손인아,김숙영,서연옥,전은영 공저 2001/11/8
응급처치 매뉴얼 ,st john Ambulance, 1995/1/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