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화와 과거제도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7.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류가 야만사회에서 문명사회로 나아가면서, 통치집단의 정치관리 인재의 선발 등용이 시작되었다.

목차

一. 과거제도의 형성과 발전
二. 당대 과거제도와 문화
三. 송대 과거제도와 문화
四. 원대 과거제도와 문화
五. 명․청대 과거제도와 문화

본문내용

一. 과거제도의 형성과 발전
인류가 야만사회에서 문명사회로 나아가면서, 통치집단의 정치관리 인재의 선발 등용이 시작되었다. 과거 요순(堯舜)시대의 최고통치자는 공동추천 방식의 기초 위에서 탄생되는 선양(禪讓)의 형식이었고, 그 이하 각급 행정수령도 추천에 의해 임용되었다. 세습적 전제군주시대 이후 이러한 추천제도는 상당 기간 존재하였다. 그 후 군주가 각급 관원에 대한 임명권을 강화함에 따라 추천된 자들에게 모종의 시험 형식을 첨가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시험 즉 고시는 인재선발의 중요한 방법을 이루었다.
중국 수천년 역사를 살펴보면, 정치무대의 관리에 나아가는 것은 대체로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즉 수대이전(7세기이전)은 추천위주의 방법이고, 시험은 보조단계 수단이었으며, 당대이후에는 고시 위주였고 추천은 보조 역할 내지 전적으로 고시에 의지하는 수단이었다. 사람들은 후자의 단계를 과거제도라고 칭하였다. 사실 이 두 가지 방법은 확실히 서로 다르지 않으며, 추천제도와 과거제도 사이에는 점차 변화하는 긴 과정이 있었다.
과거제도의 연원에 대해 알아보자면 주대이전의 사회문명의 발전은 아직 초보단계였다. 단지 통치집단가족의 구성원만이 교육을 받아 지식계층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지식계층만이 국가를 다스릴 수 있고 통치집단을 형성했다. 그러므로 국가기구의 각 구성부분은 실제로 통치집단 내부구성원들이 주로 세습하였다. 하지만 주대에 들어서면서 달라졌다. 기록에 의하면 주대에는 향거리선의 방식이 있었다. 그 방법은 향로가 본토 지방 선비 중에서 현명하고 능력 있는 인사를 선발하고 지방장관이 다시 추천을 하여 중앙에 직접 보내진다. 향리에서는 매 3년에 한번씩 대비를 거행하여 향인을 선발하였는데, 그 덕행과 학식을 시험하여 현자와 능자를 선발하였다. 그것은 주대의 세경세록제도로서 주대의 천자는 토지와 인구를 동족과 훈신에게 분봉하여 제후국을 형성하였다. 제후는 또 토지와 인구를 동족에게 분봉하여 경대부의 채읍을 형성하였고, 경대부는 다시 토지와 인구를 동족에게 주어 분봉함으로써 선비의 붕록전을 이루었다. 이것은 곧 왕은 공을 신하로 삼고, 공은 대부를 신하로 삼고, 대부는 선비를 신하로 삼는다는 것으로 가족혈족관계와 국가조직이 서로 합하여 하나의 세경세록제도를 이루었다. 이러한 모종의 추천선발 방법은 기본적으로 종법과 가족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여기서 세족이라는 것은 가족 중 누대에 걸쳐 고관에 올랐던 가문을 말한다. 즉 권력이 있고 재물이 있는 자를 지칭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세족문벌은 혈연관계와 지위권력과 재부관계의 결합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