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자와 맹자의 경제사상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7.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공자와 맹자의 경제사상 공통점 및 차이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경제 사상의 시대적 배경
Ⅲ. 경제 질서의 확립을 위한 토대
Ⅳ. 생산․소비․분배와 경제적 안정
Ⅴ. 가치와 평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의 경제 행위는 종종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간의 충돌을 불러오곤 한다. 이러한 충돌은 경우에 따라서 우리로 하여금 오직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게 만들고, 반면에 ‘모든 사람들과 함께 그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는 경제의 기본 목적을 잊어버리도록 하기도 한다. 그리하여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경제의 안정 여부야말로 한 개인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존폐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관건으로써, 그 중심에는 반드시 모든 사람들의 경제적 안정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과거부터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크고 작은 ‘개인 사이의 마찰이나 불화’, ‘국가 사이의 분쟁이나 전쟁’등은 대부분 개인들의 물질적 풍요를 위한 경제적 이익의 확대와 맞물리면서 발생하였다. 이는 바로 경제가 사람들의 현실적 삶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을 반증하는 동시에 경제의 이익 추구가 사람들의 모든 가치를 결정짓는 근간이라는 의시고가 무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경제는 사람들의 모든 가치를 결정짓는 근간일 수 있는가? 물론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경제는 사람들의 현실적 삶에 아주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긴 하지만 그것을 넘어 있는 궁극적 가치가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경제는 오직 물질적 풍요를 위한 경제적 이익 추구에 한정되지 않고, 그것을 넘어 있는 ‘삶의 궁극 목표’를 실현하게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을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