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공예문화- 야나기 무네요시

저작시기 2003.03 |등록일 2007.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예문화를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거의 감상위주입니다.
좋은성적받으세요 ^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학을 들어와 공예를 배운지 이제 막3년이 다 되어간다.
하지만 지금까지 실기에만 전념해 왔지 공예이론에 대해서는 사실 너무 몰랐고 무관심했던 것 같다. 전공 수업 중 ‘공예사’라는 수업이 있었지만 단편적인 지식만을 외우고 시험 보는것 에만 신경 썼던 것 같다. 그것보다 나에겐 얼마나 땜을 깨끗하게 잘 하나, 직각을 잘 맞추나, 톱질, 줄질, 사포질을 잘 할 수 있을까. 등등 실기 표면에 나타나는 기법적인 면에만 치중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공예 면에서 누가 유명하고 인정받는 사람인지 한번도 탐구해 본 적이 없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공예 분야에서 일본에 ‘야나기 무네요시’라는 사람이 차지하는 영향력과 비중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더욱이 한국 문화의 본질과 정체성이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야나기 무네요시’의 연구와 업적은 실로 대단하여 후세의 많은 미술사가나 작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었다.
나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현재까지 한국 문화의 이모저모에 대해 교육받아 왔는바, 이제껏 내가 배워온 한국 문화의 본질과 특징은 식민예술사관에 입각한 미술사가의 자의적 해석에 그 근본적 뿌리를 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바로 이러한 식민예술사관의 정점에 ‘야나기 무네요시’는 굳건히 서 있는 것이다.
1922년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과 그 예술>이란 저작이 발표되었을 때, 한국 지식인들 사이에 소위 ‘야나기 신드롬’이 일 정도로 그의 영향은 후대에 막강한 영향을 끼쳤지만, 한국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야나기 무네요시’는 반드시 극복되어야 할 대상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