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그리스,로마의 세계]아테네 민주정치 구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글자크기 10포인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테네 민주정치 구조를 발달시킨 제도
1) 클레이스테네스의 부족 재편
2) 페리클레스의 보수 제도
3) 에피알테스의 사법 개혁
2. 아테네 민주정치의 구조
1) 아테네의 민회
2) 시민 법정
3) 500인 의회
4) 행정관
3. 아테네 민주정치의 이면
1) 소크라테스의 변론
2) 배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테네가 인류역사에 끼친 위대한 업적은 많이 있지만 특히 민주정치는 오늘날까지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 민주정치(Democracy)라는 말은 ‘민중이 다스리는 정치체제’라는 그리스어 테모크라타이(Demokratia)에서 왔다.
아테네인들은 민주정치에 도달하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쳤다. 왕정으로 시작되어 귀족정치와 금권정치를 거쳐 페이시스트라토스의 참주정치에서 민주정의 첫발을 내딛기까지 100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다. 특히 기원전 508~7년 클레이스테네스의 개혁은 아테네 민주정치의 초석이 되었다.
권력투쟁에서 밀려났던 클레이스테네스는 민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그들이 원하는 정치제도를 만들어내려 했다. 그리고 혼란스러운 시기에 개혁을 성공적으로 정립하고 유지한 것은 사회적으로 이런 민주제를 선호하는 바탕위에 이러한 제도를 구축했다는 뜻이 된다.
클레이스테네스가 데모스의 정치적 성숙과 잠재력을 인식하고 자신의 정치적 열세를 만회하는데 힘이 되는 세력으로 보았을 때 지도자와 민중이 손을 잡을 수 있었다. 결국 클레이스테네스가 제시한 개혁안은 정치적으로 성숙한 아테네 시민의 지지와 참여에 의해 실현될 수 있었기 때문에 단순히 ‘그의’ 개혁이라기보다는 ‘데모스의 혁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클레이스테네스가 ‘평등의 원칙(isonomia)`을 만든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 평등권은 시민권의 기초가 된 토지구역을 일컫는 데메에 속한 모든 구성원이 법 앞에서, 그리고 법에 의해 평등하다는 권리를 갖게 되었다.
아테네 민주정의 실상을 알아보기 위해 가장 발달했었던 기원전 5C를 중심으로 민주정치에 대해 알아보자.

Ⅱ. 본론

1. 아테네 민주정치의 발달배경

1) 클레이스테네스의 부족의 재편
아리스토텔레스의 『아테네 국제』에 따르면 그때까지 아테네 국가는 지연․혈연이 서로 얽힌 4개의 부족(phyle)으로 이루어졌고, 부족 구성원은 세습되었다. 클레이스테네스는 이를 10개의 부족으로 개편하는 정책을 제시했는데 전통적인 4개 부족 단위와는 달리 전적으로 지역에 근거를 둔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