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도건강할권리가있다!!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생명 여성주의의 개념과 그 하나의 갈래인 여성의 건강과 관련해서 생각해본다.
#생명 여성주의가 무엇인가? 우리의 적은 남성이 아니다. 비록 그들이 완성한 제도이긴 하지만 그들 역시 피해를 보고 있으므로. 우리가 극으로 몰아야 할 것은 남성이 아니라 바로 가부장적 사회이다.
수세기 동안 남성의 편견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것 뿐 아니라 나아가 여성 문제, 여러 가지 편협한 사회의 가치나 개념을 부각시켜 올바른 사회를 확립해 나가는데 목표를 둔다.

목차

Ⅰ. 서 론
1. ECOFEMINISM
2. 여성주의 관점에서 본 생명과 여성 건강의 중요성
3. 여성 건강의 현황

Ⅱ. 본 론
1. 여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에 대한 사례
1) 신체적인 측면
2) 정신적인 측면
3) 사회적인 측면
2. 구체적 여성 건강의 실태
1) 가정 폭력과 여성의 건강
2) 인공 유산과 여성의 건강
3) 여성 질환의 종류와 요인
4) 한국 사회의 출산 문제
5) 여성노동자 건강의 중요성과 현실, 방안 모색
6) 유전공학 및 재생산 기술에 따른 여성의 건강 문제
7) 그 외 여러 가지들 - 일회용 생리대(안전성과 환경의 문제),다이어트, 화장품의 위험성

Ⅲ. 결 론
1. 여성 건강을 위해 이루어진 일들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2. 공동연구과제를 마치며
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ECOFEMINISM ( 여성생명주의 )
생명여성주의는 생태학(Ecology)과 여성주의(Feminism)를 합한 "Ecofeminism"의 우리말이다. 여성주의가 여성도 ‘사람이다’라는 급진적 자각이라면, "feminism"에 "eco"를 덧붙인 "Ecofeminism"은 `여성인 나를 포함한 뭇 존재들을 생명으로 공경하는 사유와 태도`를 가리킨다. `나`로 지칭되는 이들은 인간=남성이다. 여성과 자연은 `저들`의 대표 격이다. 인간=남성 중심의 사유체계에서 `나`에 대한 `저들`의 관계는 인간 대 자연, 남성 대 여성, 남성성 대 여성성, 서양 대 서양이 아닌 것들. 백인 대 백인이 아닌 것들, 문화 대 자연, 정신 대 육체, 마음 대 몸, 근대적인 것과 그렇지 않는 것들, 계몽과 미개 등의 이항대립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항대립의 세계관을 지침으로 `나`는 이윤 추구를 충족하기 위해 `자연`의 파괴를 가속화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그것은 `나`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여성의 적은 남성이 아니다. 비록 그들이 완성한 제도이긴 하지만 그들 역시 피해를 보고 있으므로. 우리가 극으로 몰아야 할 것은 남성이 아니라 바로 가부장적 사회이다.
수세기 동안 남성의 편견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것 뿐 아니라 나아가 여성 문제, 여러 가지 편협한 사회의 가치나 개념을 부각시켜 올바른 사회를 확립해 나가는데 목표를 둔다.

<<이 책은 생태여성주의, 생명여성주의 등으로 번역되는 에코페미니즘의 시각으로 세상과 삶을 바라보면서 우리의 구체적인 현실을 진단․분석하는 동시에 새롭게 재현해내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는 젊은 에코페미니스트이 자신만의 독특하고도 참신한 문제의식과 감각으로 구체적인 현실에 낱낱이 개입하면서 치열한 현실 참여와 소통, 그리고 자기 적용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모습이 잘 드러난다. 생태 위기와 가부장적 사회 현실에 대한 에코페미니즘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면서 실천적 담론을 만들고 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제 / 한인영
여성주의 관점에서 본 생명/ 허라금
여성의 눈으로 보는 환경.건강 교재/ 여성환경연대 여성부
www.womenlink.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