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금연... 어렵지만 해야하는 것...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담배에관한 지식과

흡연의 피해

해결방안

목차

1. 담배의 구성요소
(1) 타르
(2) 일산화탄소
(3) 니코틴
(4) 그 외 담배 속의 주요 유해 물질

2. 흡연으로 생기는 질병
3. 흡연이 남기는 피해
4. 금연을 위한 홍보 광고

본문내용

담배를 피울 때 생기는 연기 속에는 담배 잎과 담배 종이가 타면서 4000여종의 화학 물질들이 기체나 입자 형태로 섞이게 된다.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이 일명 ‘담뱃진’이라고도 하는 타르와 일산화탄소,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니코틴 등이다.


(1) 타르
일반적으로 ‘담뱃진’이라고 부르는 타르는 흡연이 우리 건강에 해를 주는 대부분의 유해 물질들의 원천이다. 이것은 그 독성이 매우 강하여 화초의 제충이나 재래식 화장실의 구더기를 구충하는데 이용되기도 하였다. 타르 속에는 2천여 종의 독성 화학 물질이 들어 있고, 그 중에는 약 20종류의 발암물질까지 포함되어 있다. 만일 하루에 한 갑씩 1년 동안 담배를 피운다면 유리컵 하나에 가득 찰 정도의 타르를 삼키는 셈이 되는 것. 담배를 피우는 사람과 그 주위에 있는 사람의 폐는 최소한 43가지의 발암 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2) 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는 무연탄 냄새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물질. 담배를 피우는 것은 적은 양의 무연탄 냄새를 지속적으로 맡고 있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되면 결국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떨어져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킴으로써 모든 세포의 신진대사에 장애가 생길 뿐 아니라 노화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담배 연기가 자욱한 방에 오래 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멍해지게 만드는 주범도 바로 일산화탄소이다.

참고 자료

금연길라잡이 싸이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