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문법학의 변천 과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법론 리포트에 유용합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몸말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문법학의 변천 과정

Ⅰ.들어가는 말

문법이란 글자 그대로 ‘글의 법칙’ 또는 ‘말의 법칙’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문법학이란 ‘말 법칙’을 밝혀내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법의 주된 목표는 언어구조를 기술하고 분석하는 것이므로 언어관에 따라 문법의 분석대상과 성격이 달라진다. 문법이란 말은 그리스어 gramma(글자. 쓰여진 것), grammatikos(글자를 알다)에서 나온 것으로 원래 문법이란 글에 대한 학문이란 뜻이다.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오늘날의 문법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역사에 대한 관심이 필수적일 것이다. 언어학은 멀리 희랍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2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긴 역사를 거치면서 인간의 언어에 대한 성찰이 반영되어 온 문법학은 인문학의 대표적 분야가 되었다.
특히 20C 초에 출발한 현대 언어학은 약 1세기를 지나면서 과거 2000여 년 동안의 변모 못지 않게 눈부신 변모 과정에 있다. 구조주의 문법으로 시작해서 Chomsky의 생성문법에 이르기까지, 과거의 학문 경향에 대한 반성에 따라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그 경향은 다시 새로운 반성에 의하여 또 다른 새로운 학문 경향이 나타나는 연속의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쯤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문법학의 변천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 몸말

1. 전통문법(Traditional Grammar)

참고 자료

『문법론』, 양동휘, 한국문화사, 1994.
『국어문법론강의』, 이익섭․채완, 학아사,1999.
『국어학개설』, 이익섭, 학연사, 1993.
『변형 생성 문법론』, 박영수, 형설출판사, 198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