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척수손상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7.02.28 | 최종수정일 2014.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척수손상으로 인한 마비 환자로 정서적인 지지가 많이
필요했던 환자입니다.
점수는 교수님께서 잘 주셨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3. 본론
4.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인간에 의한 과학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각종 사고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척수손상의 빈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척수손상은 주로 교통사고나 혹은 추락사고로 발생하며, 두뇌와 신체의 연결에 있어 가교 역할을 하는 구조물의 파괴로 인하여 사지마비 혹은 하지마비가 발생하며, 이는 영구적 장애를 초래한다. 척수 손상의 많은 환자가 한창 일을 해야 하는 20~30대의 젊은 남자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척수손상은 환자 본인과 더불어 가족에게 정신적,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국가나 공동 사회에게도 장애자 문제를 야기 시키고 또한 이들의 재활치료에 사용되는 경제적 비용도 무시하지 못할 정도이다.
그러므로 척수 손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Ⅱ.문헌고찰
1. 원인 및 병태생리
▣원인
교통 사고, 추락 사고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사고 당시 목이나 척추가 과도하게 앞·뒤로 굴곡, 신전, 혹은 회전됨으로써 척추뼈의 손상과 더불어 척수신경이 손상을 받게 된다. 교통 사고와 추락 사고 이외에도 직접 손상, 다이빙 손상, 총상 등이 척수손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병태생리
① 기계적 충격: 사고 당시에 척수에 직접 가해지는 힘에 의한 손상으로 사고의 정도에 비례하여 발생한다. 물론 경한 손상일지라도 환자의 척추에 퇴행성 병변 등이 이미 존재할 경우에는 척수손상이 심 해질수 있다.
② 생화학적 변화: 사고 당시 발생하는 기계적 충격 이후에 이에 따르는 척수의 생화학적 변화에 의한 이차 손상이 있다.
기계적 손상은 사고의 정도와 물리적 힘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이차 손상은 일차적 물리적 손상 후 시간이 경과하며 손상된 척수신경 내에서 생화학적 변화가 일어나며 발생한다. 이러한 이차 손상을 줄이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기본간호학 상. 하 김순자 외 9명. 수문사
Mosby`s. 현문사
Essential of clinical Nursing .강병철.한우리
간호과정의 이해. 고성의 외 3명.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