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비부모교육 -부모님의 양육특성에 따른 자녀 성격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예비부모교육 레포트중 하나.
부모님의 양육태도 검사 질문지 채점 결과를 통해
세세한 분석을 해보았다. 처음에 어떻게 써야할 지 모른다면
이 레포트가 많이 참고가 될것 같다(레포트 쓰기전에 교수님과 상의 많이 했음)

목차

♡부모님의 양육태도검사 결과분석
♡나의 성격검사 결과분석
♡양육태도 검사결과에 비추어
나의 성격에 대한 분석
♡느 낀 점

본문내용

양육태도라는 말이 부모와 자녀강의 관계에서 부모가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행사하는 모든 행동과 사고를 말한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양육 태도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고 상호적인 것이고,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한번 형성되면 오랫동안 지속되고 가족관계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윤숙1987)설명하기도 한다. 이것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분류 방법도 있지만 이번에 사용한 검사지를 만든 학자 Schaefer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네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간단히 알아보면,
애정적-자율적 태도는 바람직한 부모양육태도로서 자녀에게 애정을 가지고자녀의 행동에 자율성을 인정하는 태도이다. 이 유형의 부모는 자주적, 민주적, 수용적, 협동적인 태도를 취한다. 이런 태도를 갖는 부모는 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대화를 나누고 의사를 존중함으로서 독단적인 의사 결정을 피한다. 이런 부모 슬하에서 성장하는 유아는 능동적이며 외향적이고 독립적이다. 또 사회 적응을 자신 있게 하고 사교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적대감이 없다. 그러나 가성과 고집을 보일 때가 있다.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는 이유는 부모에게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적대적-자율적 태도는 자녀를 수용하고 허용하지 못하면서도 자녀를 마음대로 행동하도록 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양육태도 유형을 지닌 부모는 자녀에 대해 거리감, 무관심, 태만, 냉담적인 태도를 보이고 따라서 불안정한 정서와 위축된 행동을 보이고 부정적인 주의획득기제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
애정적-통제적 태도는 애정을 주면서도 유아의 행동을 많이 통제하는 것으로서 의존성 조작, 과보호, 소유적 태도를 보인다. 이러한 부모는 유아를 소유물로 생각하여 유아가 독립적인 행동을 할 때 좌절감을 느끼며 새로운 탐색을 제한함으로써 새로운 반응 습득의 기회를 축소시킨다. 따라서 이러한 가정에서 자란 유아들은 더 의존적인 행동을 보이고 불안한 정서를 갖고 내성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고 한다.
나는 애정적-자율적 양육을 받은 자녀가 보이는 특징 중에서 부모의 독단적인 의사 결정이 없다는 점에 해당되고, 애정적-통제적 양육을 받은 자녀가 보이는 특징 중에서는 의존적이고 내성적인 점이 해당된다.
적대적-통제적 태도는 자녀교육에 있어서 사랑으로 용납하고 허용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체벌을 포함한 심리적 통제와 언어적 통제를 특징으로 보이는 양육 태도이다. 이러한 유형의 양육태도 유형을 지닌 부모는 권위적, 독재적, 요구 반복적, 거부적인 태도를 보인다. 특히 정서적으로 미성숙하고 불안정하여 일관성이 없는 태도로 심하게 훈육하며 절대적인 기준에 따라 아동의 행동과 태도를 평가하고 복종을 요구하며 체벌을 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유형의 부모 아래에서 성장한 아동은 자아에 대한 분노와 함께 내면적으로 많은 갈등과 고통을 지니게 되어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고,

참고 자료

예비부모교육 교제, 인터넷 검색, 검사지에 나와있는 설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