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예비부모교육-배란주기 측정 및 분석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예비부모교육 강의의 레포트중 하나.
기초체온법과 점액관찰법을 이용해
한달동안 관찰한뒤 쓴 레포트입니다.
각각의 설명을 잘 해놓았고, 결과 및 분석도 잘 되어있습니다.
A+받은 레포트

목차

♡기초체온법(오기노식)♡
- 나의 일일 체크 결과
♡점액 관찰법♡
-나의 일일 체크결과
♡결과 및 분석♡

♡참고♡

본문내용

♡기초체온법(오기노식)♡

- 일반적으로 배란 전에는 체온이 36.1~36.3℃(저온기)를 유지하다가 배란 후에는 36.4~37℃(고온기)로 올라간다.
- 따라서 임신을 할 수 있는 기간은 바로 이 배란일 뿐 아니라 정자와 난자가 살아있는 기간을 포함해서 배란일 약 3일 전부터 2일 후까지라고 할 수 있다.
- 배란 후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생리가 시작되면서 체온이 다시 떨어지고, 임신이 된다면 출산 때까지 계속 고온기를 유지한다.
♡점액 관찰법♡
-여성의 월경기가 끝나면 경곤 점액이 없는 건조기가 온다. 이 기간이 지나면 축축하고 투명한 점액이 생기는 점액기를 거치고 그 다음에 다시 건조기가 된다. 이러한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임신 가능한 시기를 판단할 수 있는데 이러한 피임방법을 점액관찰법이라고 한다.
여성 자궁경부의 호르몬 샘에서 분비되는 점액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과 황체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의 영향을 받게 되어 있어 이들의 주기에 따라 자궁경부의 점액도 주기성을 띠며 그 상태가 변화한다.
정상적인 월경주기를 갖는 여성의 경우, 월경이 끝난 후 2-3일간의 건조기를 거친 후 자궁경부의 점액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처음에는 양도 적고 혼탁하며 끈끈하면서 덩어리가 지는 게 보통이다. 그러나 점차로 점액은 투명하고 맑으며 미끈미끈하며 길게 늘어나 최고로 늘어나게 된다. 배란은 최고 점액일 다음날 일어나게 된다.
점액관찰법은 이 점액의 변화추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금욕 기간은 배란 전 초기 점액 일부터 시작하여 최고 점액일 후 3일 까지가 된다

참고 자료

기초체온 설명 및 내 체온기록 후 그래프 출력- http://www.baby.co.kr/
점액 관찰법 설명- http://blog.naver.com/biglong7?Redirect=Log&logNo=3000150321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