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지오에밀리아교육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에 대한 자료

목차

1. 철학적 배경
2. 기본원리와 적용
3.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4.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5. 결론

본문내용

I.철학적 배경

가. 아이디어의 발전과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는 발달과 학습에 대한 인식론적 관점으로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사회적 구성주의’와 관련이 깊은 이론으로는 첫째, 피아제 학파의 구성주의적 인식론 - 학습자는 인지적 갈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둘째, 바이고츠키 학파의 사회ㆍ문화적 발달 이론 - 상징적 도구가 매개되고 학습자의 ‘ZPD’가 고려된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정신 구조를 발달시킨다-, 셋째, 후기 피아제 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 사회인지적 갈등유인 조건과 매체 제시 조건을 의도적으로 조정하여, 학습자의 바른 표상을 유도할 수 있다-, 넷째, 가드너의 다원적 지능 이론 - 유아의 서로 다른 잠재력은 서로 다른 상징 매체에 의하여 더 잘 표상될 수 있다- 등이 있다.

나. 피아제 학파의 구성주의적 인식론
교수법의 기초는 학습이다. 교수법은 어린이에게 있어 보충 자원, 다양한 선택의 기회, 시사하는 바가 많은 아이디어, 지지의 근원 등이 되어주어야 한다. 교수와 학습은 강의 서로 다른 둑에서 함께 여행하는 것과도 같아서 한 쪽이 다른 쪽을 보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 즉, 학습의 이론은 교수법의 근거가 되는 것이다. 피아제는 인지적 발달과 학습(인식)에 있어서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 구조를 능동적으로 구성해 나간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인지 구조의 구성에 동인이 되는 것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인데, 외부 세계에 대한 끊임없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적 평형을 찾아가는 방향으로 인지구조를 수정해 나가는 것이 바로 학습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인지적 갈등(cognitive conflict)은 구성주의의 추론적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동인(動因)이 되는데 이러한 심리적 현상을 교육장면에 적용하는 것을 갈등 유인(conflict inducement) 방법이라 한다. 이와 같은 학습과정을 전제로 할 때, 아동은 어른과는 다른 자기 나름의 논리와 이해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되므로, 답변의 정오와 관계없이 아동의 견해를 존중하여 경청하고 정당화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때 아동의 인지적 갈등은 행동과 실험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이 관점은 위에 언급한 교육적 측면에 있어서 레지오 접근법의 기본이 되고 있다. 한편, 말라구찌는 피아제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면서 동시에 피아제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김희진, 오문자 譯 (1999), 어린이의 수많은 언어: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김영호 (1999), 프로젝트 교육사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