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그램 비평과 분석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7.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신문방송학과 전공과목인
방송의 이해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프로그램 분석
(2) 프로그램 기획의도
(3) 프로그램 기본 컨셉
(4) 프로그램 기본 내용 분석
(5) 프로그램 소구력
(6) 프로그램 혁신성
(7) 타겟 시청자
(8) 타겟 광고주
(9) 프로그램 시청률 분석
(10) 프로그램 보완점

3. 마무리

본문내용

◆ 마무리 : ‘즐거운 지식’을 담는 ‘신나는 그릇’
오락 프로그램이란 그릇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처럼 어려운 일이 또 있을까? 어쩌면 영원히 평행선으로 가야할 이 두 사안을 스펀지는 프로그램내의 여러 가지 ‘도구’를 통해서 하나로 붙이려 했고, 또 이를 통해 기존 분리되어 있던 시청자 계층을 토요일 저녁시간에라도 모이게 하고자 했다. 그 실효는 어느 정도 입증이 되었던 바. 이제 스펀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하나라고 생각한다. 지식이란 따분하다. 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깼듯이, 무엇이든 ‘새로운 것’만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기존의 아이템을 가지고도 얼마든지 ‘새롭게’ 보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급변하는 매체의 혼동기 속에서 ‘스펀지’가 하나의 새로운 대안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다.
무엇보다 스펀지는 보다 참신한 기획으로 네모 퀴즈라는 ‘신나는 그릇’에 기존의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들이 재료로 삼았던 ‘지식 버라이어티’라는 ‘즐거운 지식’을 담았기에 높은 시청률과 사회적인 이익에 공헌할 수 있는 공익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지식 정보화 사회에 따른 지식의 추구라는 시대적인 트렌드를 ‘오락’이라는 포장지로 잘 감쌈으로써 웃음을 추구하는 시청자들에게 더욱 어필될 수 있었다.
이번 스펀지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더욱 확실해질 수 있었던 것은 ‘방송’이라는 이중적인 시장이 추구하는 상업성과 공익성의 양면을 추구하기란 무엇보다 힘든 일이지만, 그 물과 기름처럼 섞이지 않는 두 요소를 참신한 아이디어라는 신나는 그릇에 좋은 기획력이라는 배합제를 가지고 잘 혼합을 시킨다면 어떤 프로그램보다 ‘좋은’ 프로그램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참고 자료

홍기선 - 현대방송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